▲ 기사 자료 사진.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투데이코리아=김민기 기자] 국민 10명 중 7명은 정부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술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과 함께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79세 일반국민 1012명을 대상으로 지능형정부 로드맵 수립을 위한 전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3일 밝혔다.
조사대상 국민의 85.7%는 인공지능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인공지능 기술적용이 필요한 정부서비스로 △민원신청 및 처리(38.0%) △행정정보에 대한 안내(22.1%) △콜센터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21.7%) 등을 뽑았다.
국민들은 이와 같은 지능형 정부서비스가 제공되면 △24시간 어디서나 서비스 이용 가능(41.8%) △대기시간 없는 민원처리(26.9%) △몰라서 받지 못했던 혜택받기(19.6%) 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인공지능 기술이 우선적으로 도입돼야 할 서비스 분야에 대해서는 △의료·복지(30.3%) △주민생활(20.1%) △교통·이동(18.4%) △안전·환경(16.0%) 등을 꼽았다.
반면 이런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은 지능형 정부서비스 이용 시 △개인정보 오·남용(36.9%) △부정확한 답변 등 낮은 서비스 품질(33.9%) △어려운 이용방법(14.9%) 등에 대한 우려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국민들이 인공지능 기술의 정부서비스 적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어 지능형정부로의 발전 필요성이 보다 분명해졌다”라며 “국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순위를 고려해서 실효성 높은 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지능형정부 로드맵에 반영하고, 앞으로도 전자정부 정책 추진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반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