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어느 나라 대통령이신지” “탄핵 가자” 폭발

▲ 공군1호기에서 기자간담회를 위해 입장하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각종 경제지표가 급속도로 악화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 태도가 도마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국민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할 기자단에 “국내문제는 질문하지 말라”며 경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침묵’했다. 때문에 ‘언론통제’ 지적은 물론 행정부 수장인 문 대통령이 경제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일 아르헨티나에서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당초 청와대와 출입기자단은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질의응답을 갖기로 했으나 문 대통령은 돌연 “사전에 약속을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국내문제는 질문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실제로 기자들이 내년 경제전망 등을 묻자 입을 굳게 다문 채 ‘침묵’했다.


반면 ‘북한’ 등에는 적극적으로 답했다. 아직은 가능성이 불확실한 김정은 한국 답방 여부에 대해 “(한반도 평화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고 여당과 야당이 따로 있겠는가”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국민들이 정말 쌍수로 환영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한미(韓美) 불화설에 대해서는 “도대체 어떤 근거로 그런 식으로 얘기하는지 모르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질문제한’에 대한 기자단 불만이 높아지자 기자간담회 사회를 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께서 국내로 돌아가시면 (경제 등) 그 문제를 직접 처리하셔야 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통령님 말씀도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많은 국민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3일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오른 한국일보 기사 댓글에서 네티즌들은 “이번 정권은 김정은한테 북한에 몰빵 약속했나 보네(desi****)” “대체 무슨 근거로 미국, 한국 뜻이 같다고 떠들어대는지 모르겠다(whal****)” “국내문제 질문 말래. 어느 나라 대통령이신지(dltm****)” “국내경제는 X판이고 북한 비핵화는 진전이 없는데 외국 X돌아다니면서 대북제재 완화만 구걸해주고 다니니 국내문제는 말할 게 없나 보지(yang****)” “많이 참았다. 탄핵 가자. 저 양반은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니다(main****)” 등 지적을 내놨다.


정치권 반응도 마찬가지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회견을 먼저 자청한 대통령이 기자질문에 가이드라인 치는 모습은 난생처음 봤다”며 “대통령은 국민 알 권리를 위해 기자의 어떤 질문에도 답하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김학용 의원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가 김정은 답방 성사보다 뒷순위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국민은 그저 답답하고 불안하기만 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대북제재 완화에 매진하는 문재인정부와 달리 국제사회는 여전히 제재 끈을 옥죄고 있다. 지난달 28일 미국 국영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에 의하면 유엔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는 9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과 김정은이 동승했던 벤츠차량, 김정은이 문 대통령에 건넨 송이버섯에 대해 ‘제재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2006년 채택된 유엔 대북제재결의안 1718호는 북한으로의 사치품 공급·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작년 12월 통과된 2397호는 북한산 농산물의 직·간접 판매 및 이전을 금하고 있다. 문 대통령, 김정은은 대북제재결의안을 대놓고 위반한 셈이 된다.


문 대통령 태도와 별개로 청와대 직원들도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근래 청와대경호처 직원이 만취상태에서 생면부지의 시민을 폭행하는 초유의 사건이 벌어진데 이어 지난달 29일에는 비위를 감시해야 할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이 비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청와대는 특별감찰반 전원을 교체했지만 구체적 비위내용에 대해서는 “대외비”라며 함구했다.


같은날 서울경찰청 경무관이 청와대 입김에 따른 ‘승진 배제’를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송무빈 경비부장은 기자회견에서 “경찰 고위직인사는 청와대가 뽑고 싶은 사람을 뽑는 구조”라며 “백남기씨 사망사건 때문에 승진에서 배제됐다”고 호소했다. 송 부장은 민중총궐기가 발생한 2015년 11월15일 서울청 기동본부장으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승진 못했다고 화풀이하는 게 아니라 청와대가 더 이상 정치적 인사를 하지 못하도록 경종을 울리고 싶은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공약한 ‘기회가 평등하고 과정이 공정하고 결과가 정의로운 세상’이 이런 건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