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확충’ ‘수산물 고급화’ 등 세부계획 추진

▲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수립했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해양수산부는 신선한 수산물 공급을 위한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해 최근 발표했다.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산물 소비 시 위생, 안전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올 여름 사상 유례 없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수산물 저온유통 필요성이 더욱 증대됐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 8월부터 관련 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해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했다. 이후 관계부처와의 협의 및 수산물 유통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축방안을 최종확정했다.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은 소비자에게 품질이 좋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한편 수산업 전반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것을 정책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저온유통 인프라 확충 △저온유통 수산물 고급화 △저온유통 도입을 위한 제도정비, 인식개선 △저온유통 연구개발(R&D) 활성화 등 4대 중점과제와 함께 1천900억원 규모의 투·융자 계획을 제시했다.


저온유통 인프라 확충에서는 먼저 수산물 양륙에서 위판까지의 시간 단축, 품질관리를 위해 자동선별기 설치를 지원해 물류작업 효율화를 도모한다. 또 톤 단위 어상자 경매도입 등 위판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위판장, 도매시장에는 저온경매장을 설치하고 냉장·냉동창고 등 저온유통시설을 확충한다. 산지와 소비지 간 저온운송을 위한 냉장·냉동차량을 지원하는 등 어종별·유통단계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저온유통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저온유통 수산물 고급화에서는 도매시장에서의 별도 경매 및 저온유통 라벨 부착 등을 통한 차별화로 저온유통 수산물 고급화를 추진한다. 이 외에 수산물 품질인증 요건 등에 저온유통사항을 반영하도록 하고 학교·군급식 등 공공단체 급식참여를 확대시키는 등 저온유통 수산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저온유통 운영자금을 신규지원하고 산지위판장 및 도매시장 평가를 통해 예산을 우선지원하는 등 혜택을 부여해 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저온유통을 위한 제도정비, 인식개선에서는 수산물 부류별 보관 온도기준, 운송수단 및 수산물 유통시설의 저온유통 기준을 마련하는 등 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위판장·도매시장 등에서 수산물 저온유통을 운영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 지침’도 작성해 관련업계, 유통종사자들의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어업인·유통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수산물 품질·위생관리 등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저온유통 전문가 양성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온유통 R&D 활성화에서는 수산물의 저온유통 실용화기술 활성화를 위해 수산물 양륙·선별 및 냉장·냉동보관 기술 등 스마트 유통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일관된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지표의 개발도 진행한다.

정도현 해수부 유통정책과장은 “수산물은 그 어떤 식품보다도 선도관리가 중요한 식품”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 세부과제를 착실히 이행해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한편 어업인·유통종사자의 소득증대를 함께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저온유통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