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민정수석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5일 해외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조국 민정수석을 만나 그간 벌어졌던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기강해이 사건을 보고 받고, 조 수석에게 특별감찰반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오전 김의겸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어젯밤 귀국 직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조 수석에게 보고를 받았다. 보고 내용은 이른바 특별감찰반 사건의 그동안 진행 경과와 앞으로의 개선 방안이었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같은 보고를 받으면서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체계 개선을 당부"했고 "특별감찰반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해 "현재 대검 감찰본부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 성격에 대해 국민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지시가 "유임이라는것인가?"라는 청와대 출입기자의 질문에 "조 수석 거취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이 임 실장이 특감반원 전원을 교체한것에 대해 "따로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현재 야당이 주장하는 조국 수석 사임 주장을 사실상 거부한것으로 조 수석을 다시 신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야당이 주장하는 조 수석의 해임건의를 받아들이지 못한것은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적폐청산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으로 비롯된 사법농단사건,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에 있어 조 수석의 역할이 지대하다는것을 의미한다.

이날 문 대통령의 조 수석 재신임이 밝혀진 뒤 야당들은 정부여당의 "조국 수석 감싸기가 지나치다"며 해임건의안을 계속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의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야당의 "청와대 흔들기 시도와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특별감찰반 내 일탈행위에 대해 단호한 대처로 대응하고, 청와대 내부 기강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 개인의 처세를 빌미로 민정수석에게까지 책임지라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공세로, 공수처 신설, 검경수사권 조정 등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을 이끌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과도한 경질요구는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을 좌초시키겠다는 특권 세력의 반칙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사법개혁 완성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전진할 것이다. 보수야당의 정치공세에도 단호히 맞설 것이다. 보수 야당도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줄 것을 부탁드린다. 내년도 예산안이 법정시한이 2일이나 지연됐다. 국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조속한 예산안 통과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다시금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키워드

#청와대 #조국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