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

안상수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정부개혁법안 통과에 태클(?)을 거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신랄한 공격의 날을 세웠다.

안 대표는 이를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 '몽니'라고 까지 표현하며 현 정부가 새 정부 출범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날 오전 원내대표실에서 그를 만났다. 그는 어제의 강한 톤과는 달리 정치는 타협의 산물이라며 정부개혁법안 등에 대해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그는 당내 공천을 둘러싸고 첨예한 갈등을 빚는 것이 국민들에게 계파간 이익을 위한 싸움으로 비춰지는 것에 것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그는 갈등 해결책으로 율사출신답게 징역형과 벌금형의 차이에 따른 묘수를 찾아 절충안을 냈다. 당과 공심위는 그의 중재안을 받아들였다.

그는 공천 신청자들에 대한 따끔한 한마디도 잊지 않았다.

“'한나라당 간판'만 달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된다”고 일갈했다. 국민의 심판은 준엄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이번 선거를 통해 차떼기당이라는 오명을 완전히 벗었다며 앞으로도 계속 국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이번 18대 국회에는 깨끗하고 참신한 전문가들이 많이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정권 교체를 이뤄준 국민들에게 국회가 보답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안 대표는 80년대 서슬퍼런 전두환 정권하의 검사였지만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자신의 원칙과 소신을 지켜 '안기부의 고문조작'을 밝혀냈다.

그 일은 민주진보 진영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되지만 그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에 상관없이 사건에 대한 원칙과 진실에 따랐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념의 스펙트럼은 당시의 일과는 상관없다는 것이다.

덧붙여 그는 “검사출신들이 대게 그렇듯이 자신은 중도보수”라며 천진한(?) 웃음을 띠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18대 공천을 앞두고 당규3조2항을 엄격히 적용해 '뇌물ㆍ불법정치자금ㆍ부정부패 관련법 위반자들은 공천 신청도 못하도록 한다'고 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표 측 김무성 의원의 반발이 큰 가운데 35명이 김 의원과 함께 동반탈당도 불사하겠다고 한다.

안 대표는 범법자는 공천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돼야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다 어제 벌금형 정도는 신청이라도 받아주자는 쪽으로 한 발 물러섰다.

공천심사에서 실형을 받은 징역형은 안되지만 벌금형 정도는 접수받아 줘야

▲징역형은 명백히 전과자로 나오니까 안되지만 벌금형은 범죄경력조회에서 사실상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접수조차 거부한다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일단 '관련자들은 신청접수 때 당시의 판결문 등을 첨부해 심사하는 것이 옳지 않겠나' 하는 내 생각을 중재안으로 내놨다. 오늘 12시에 열리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해 받아들여지면 공천심사위원회에 권고할 예정이다.

-그 조항은 지난 당내 경선 20일 후에 열린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만들어졌고 사면· 복권 등은 예외로 두자는 단서조항이 이재오 의원의 반대로 사라졌다는데?

▲지금 규정은 당시 강재섭 대표가 제시한 원안이다. 차떼기 정당 이미지 벗고 깨끗한 이미지로 가자고 했던 것이다. 예외조항을 두려고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 도중에 문제제기 하는 사람 있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반대자가 이재오 의원인지는 확실히 모르겠다.

-12시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아까 안 대표의 중재안을 공심위에 넘겨준 것으로 아는데 공심위의 결정은 접수받아 따로 심사하는 것으로 결론 났다. (인터뷰가 끝난 늦은 오후에 당규 3조2항과 관련해 공심위의 회의결과가 나왔다. 이 부분은 안 대표와의 전화를 통해 확인 했다)

▲따로 심사해서 벌금형 경우는 여러 고려를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따로 심사한다고 하면 김무성 의원 측이 기분 나빠하지 않겠나?

▲아직 (김 의원 측) 만나보지 않아 반응은 모르겠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럴 수도 있겠다.

-그렇다면 이번 선거에서 이 당선인을 지지했던 YS 아들 김현철 씨는 어떻게 되나?

▲징역형 이상은 그 사람이 복권이 됐거나 안됐거나 당헌당규에 따라 안 된다. 그런 분들은 접수는 물론 일체 받아 들일 수 없다.

-YS가 반발하지 않겠나?

▲김 대통령은 나라가 좌파세력으로 흘러가는 것을 볼 수 없어서 보수 세력이 나라를 바로 이끌도록 도와줬다고 생각한다. 아들 문제 때문은 아니라 생각한다.

-정부조직개편안 얘기를 좀 해보자. 한나라당은 원안 가결한다는 방침이다. 그런데 박희태 전 부의장, 홍준표 의원 등은 통일부 존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당론과 배치되는 내용 아닌가?

정부개혁법안, 신당도 대안을 가지고 협상에 임해달라

▲원안을 통과 시키는 것이 우리당 의원총회에서 결의한 기본당론이다. 그러나 모든 법안은 협상이 필요한 것이니까 신당에 대안을 내놓아라 했다. 수용 여부 가려서 수용할 것 하고 못할 것은 다시 협상해 나갈 것이다.

그쪽(신당) 안도 아직 완전히 확정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그쪽(신당)이 공청회도 했고 당론이 정해지면 협상할 예정이다. (신당)김효석 원내 대표를 내일 만나기로 했다.

-여성계쪽에서는 당선자가 여성부 폐지 하는 것은 약속 위반이라며 반발이 많다.

▲여성부가 없어진다고 하지만 당에서 각별히 신경쓸 것이다. 우리보다 선진국도 다 정부 규모를 줄이고 있다는 추세다. 일본만 해도 13개 부처다.

-노대통령에 따르면 선진국 대부처제를 실시하는 나라는 보완책으로 장관을 몇 명 둔다고 하는데?

▲우리 실정에 장관은 그렇고, 통합되는 곳은 복수차관제로 보완을 하면 된다고 본다.

-원내대표 연설에서도 강조했고 그동안 정치관계법 개정을 주장해 왔다. 현 정치관계법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지금까지 선거에서 봤을 때 허위·네거티브 금지하고 차단시키는 법 개정 할 필요가 있다. 이번 대선에서 금권·관권은 많이 없어졌지만 네거티브 흑색선전, 허위사실 유포 등이 기승을 부렸다, 통합신당은 이번 대선 때 처음부터 끝까지 네거티브로 갔지 않나. 이 것이야말로 공정한 선거문화를 이루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다.

-이번 임시 국회에서 국민 생활비완화 조치(택시LPG· 유류세완화 등)에 관한 여러 법률들을 처리하고자 한다. 그런데 유류세완화 부분은 단순히 주유소의 유류가격 공개만으로 그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는 여론이 많다. 이에 대한 구체적 안을 말해달라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세밀히 검토한 적은 없다. 정책위에 지시해 검토시켜 보겠다.

-세수감소부분에 대한 대안이 있나?

▲다른 부분에서 예산을 10% 절감을 통해서 하고 다른 세원 발굴 등으로 보충가능하기에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하려고 한다.

-이번 임시회에서 반드시 관철시킨다고 했는데.

이번 회기내 국민생활비 절감 위한 법안 반드시 처리해야

▲신당에서 해주지 않아도 표결에서 승산이 있다. 신당 측 의원들도 찬성자들 많다. 법안 상정 자체도 거부하면 도리가 없지만 그 조차도 거부할 경우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신당은 '한미 FTA' 경우 상정자체를 거부하고 있어 한 걸음도 진전되지 않고 있다. 우리가 노력한다는 것이다.

-아이러니 아닌가?

▲대통령이 통과시켜달라고 했는데 국익은 뒷전이고 표를 의식해 이렇게 한다는 것이 문제다. 신당의 이런 모습들이 국민에게 실망줘서 대선에서 대패했다.

-많은 인재들이 한나라당 공천을 받기 위해 몰려온다고 한다. 현재까지 어떤 사람들이 신청하고 있는지?

▲특별히 누구라고 말할 수는 없고 각 분야의 상당히 깨끗하고 유능한 사람들의 신청이 많다. 문호 열어놓고 우리당에서 필요한 사람이라면 정치권에서 거리를 둔 사람들도 삼고초려해서 받아들이려고 노력 많이 하고 있다.

특히 명망가에 구애되지 않을 것이다. 명망가가 국민실망 시키는 분이 많기 때문에 참신한 인물들이 필요하다. 전문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인물들이 많이 한나라 들어왔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도 물색해서 추천할 생각이다.

-여성 안배는?

▲비례대표 절반은 여성으로 되어있다. 지역구도 많은 분들 여성이 출마해야 한다. 능력 있고 참신한 여성들이 한나라당에 온다면 적극 지지할 생각이다.

-지금 한나라당 공천 받으려는 후보들은 한나라당 간판만 걸면 당선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선거란 그렇지 않다. 우리당이 참신한 사람 잘 공천해서 내 보내야 한나라당을 지지해주지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은 현명하기 때문에 상품다운 상품 아니면 안 팔린다.

-영어 몰입식 교육에 대한 논란이 많다. 안 대표의 생각을 듣고 싶다.

영어 몰입교육, 역작용도 고려해 신중해야

▲너무 조급하게 (실행)해서는 안된다. 그렇잖아도 그 문제 때문에 내일 아침에 인수위에 나가있는 김형오 부위원장과 이주호 간사와 함께 당과 협의하기로 했다. 좀 더 당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의견 수렴해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옳다. 논란이 많다는 것은 더욱 신중을 요하는 일이다.

-기자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현재 영어몰입교육 받는 한 학교의 학급 전체가 지금 호주로 한달 간 어학연수를 갔다. 이렇게 간다면 온 국민이 어학연수 열풍에 휩싸일 것으로 우려의 시각이 많다.

▲그런 부작용을 당에서 면밀히 검토해서 우려되는 점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어차피 인수위안은 제안에 불과한 것이고 최종적으로 국회가 결정하는 것이다. 당선자도 신중히 하라고 지시했고.

-로스쿨문제도 학교배정 문제 때문에 시끄럽다

▲로스쿨이 우리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것 지금도 소신 변함없다. 미국식 로스쿨을 받아들인 일본도 실패했다. 나는 유럽식 법조인 양성방식을 선호한다. 럽은 대학 졸업 후 시험치고 합격자가 현장에서 일정기간 연수 받은 후 다시 시험쳐서 변호사 판사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법연수원제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로펌이나 기업 정부 등에 들어가 훈련(연수)쌓은은 후 다시 시험 쳐 임용되는 것이다. 이왕 도입된 이상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급하게 서두르지 말았으면 한다. 휴우증 없도록.

-태안기름유출 사고 주민들의 분노가 크다. 삼성중공업 측이 무한책임을 져야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당 차원의 대책은 무엇인가?

▲정부 조치가 여러가지 미흡하기 때문에 우리당은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도움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따라서 우리는 특별법을 발의 했고 특위를 구성해서 이 문제를 대처 하자고 했다.

저쪽(신당)에서 안 받아 들이다가 내일 원내대표 회의에서 그 부분에서 대해 논의 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삼성 중공업에 대해서 어떤 조치가 있나?

그것은 특위에서 결정할 일이다.

-끝으로 한 말씀 해 달라

◆공천갈등 계파간 이해로 비춰지는 것 안타까워, 노대통령과 신당은 새 정부출범 발목 잡아선 안돼

▲정부개혁법안이 설 전에 통과되지 않으면 어려운 부분이 많다. 신당의 김 대표가 도와줘서 구정 전에 통과주길 바라고 있다, 신정부 출범에 지장이 많다.

한ㆍ미 FTA는 국익위해 필요한 것인데 신당이 (통과)안 해 주는 거 정말 잘 못된 것이다.

공천문제는 계파간 문제로 몰아가서 계파 이익위해 싸운다는 인상 심어줘 바람직 하지 못하다. 깨끗한 인물 공천해서 의석 과반수이상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은영 기자 young@todaykorea.co.kr
사진 유정민 기자 artist@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