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불법 카풀 앱 근절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전국 택시 노조들의 깃발이 입장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대하며 택시기사 최모(57) 씨가 분신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택시업계가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이한 조합원의 사망을 접하면서 참을 수 없는 분노와 울분을 느낀다”고 밝혔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자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10일 성명서를 내고 “서울 한석교통 조합원이 여의도 국회 앞에서 불법 카풀 서비스에 항거 분신해 끝내 사망에 이르고 말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택시 서민들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행위를 근절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는 이를 방치해왔다”며 “공유경제 육성이란 미명하에 불법을 합법화시키려 하며 택시 죽이기에 나섰고, 이에 힘입어 카풀 업체는 불법 카풀앱 출시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7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카풀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는 베타서비스 운영 결과와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오는 17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단체는 “생계와 가족을 위협하는 불법 카풀 영업에 100만 택시가족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심리적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저임금과 장시간노동으로 열악한 여건 속에 택시운전을 하는 우리에게 생계수단인 택시마저 빼앗는다면 이는 죽음을 강요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들은 “카풀 영업의 금지·중단·철회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 전국 100만 택시가족 일동은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여당과 카풀앱 플랫폼 업체들에 있음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택시업계는 오는 20일 국회 앞에서 카풀앱을 반대하는 대규모 ‘끝장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은 앞서 지난 10월과 11월에도 집회를 연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