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호 산림청차장이 가리왕산 복원을 발표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12일 산림청은 기자회견을 가지고 그간 논란이 있어왔던 2018 평창올림픽 가리왕산 스키장을 전면 복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종호 산림청 차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논란이 있어왔던 가리왕산 스키장의 전면복원을 발표하며 관련법에 따라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우선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나, 대회 이후 경기장 시설의 복원 문제는 아직까지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곤돌라와 운영도로 존치 여부가 쟁점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에 "지난 2013년 동계올림픽지원위원회 의결과 2014년 산지전용 허가조건에 따라, 가리왕산 복원은 대회 개최전 결정된 사항"이라고 밝히며 "산림청은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을 전면 복원한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활강경기장은 2012년 대상지 선정 단계부터 많은 사회적 논란이 있었으며, 당시에 논란 확산 방지를 위해 학계, 스키관계자, 환경단체 등 10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국제규격에 적합한 대상지로 가리왕산 지역을 선정하게 되었고 이에 평창올림픽 활강경기장으로 사용되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강원도는 지난 1월 전면복원 계획을 중앙산지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이후, 갑자기 남북한 동계아시안게임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사유로 곤돌라, 운영도로 시설을 존치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였고 이후 지난 8월부터 3차례에 걸쳐 전면복원과 전면 배치되는 복원계획을 제출 했다"며 강원도의 엇나간 행정에 대해 지적했다.


이에 박 차장은 "산림청은 강원도가 당초 사회적 약속이자 법적 의무사항인 전면복원 계획을 제출하도록 협의회 개최, 제출 기한 연장 등 지속적인 설득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지난 11월 28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김재현 산림청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만나 전면복원에 대한 정부 입장을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원래 산림으로 복원한다는 사회적 약속이 있었기에 경기장 시설이 가능했다"며 "이제는 당초의 사회적 약속과 관련법에 따라 산림으로 복원하는 법적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할 시점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원도가 12월 21일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 이전까지 전면복원 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을 경우, 산림청은 국유림 사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12월 31일 이후에는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관련법에 따른 행정절차를 진행 할 예정"이라며 "이후 김재현 산림청장이 정선 현장을 방문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면복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전면복원을 전제로 하는 상생·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 기구 구성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리왕산은 과거 한반도에 존재했던 맥국의 가리왕이 이곳에 터를 잡고 살았다고 해서 가리왕산이라고 불렸으며 한국 최고의 원시림이자, 국가적 보존체로 조선왕조도 이곳의 나무를 함부로 베어갈수 없도록 관리에 신경을 써온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가리왕산은 한반도의 기나긴 역사속에서도 1백여 종의 희귀식물과 멸종위기 종 포유류 4종과 희귀조류 10여종을 포함한 야생동물 수십 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분비나무, 신갈나무 숲 같은 원시림이 대규모로 존재해 보존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아 산림청이 지정한 대한민국 100대 명산으로도 꼽혔으나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이곳을 알파인 경기장으로 지정하여 그간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