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 수석이 김용균씨 빈소를 찾았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17일 정부는 지난 11일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소에서 석탄 운반용 컨베이어벨트에서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은 김용균 씨의 사고와 관련해 산업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공동으로 기자 회견을 가지고 "사고가 난 태안발전소와 석탄화력 발전소 12개소 전체에 대해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산업안전특별조사위원회를 가동하여 재발 방지를 막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위원회의 조사에는 노, 사를 비롯 유가족이 참여할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고 원인 규명이 투명하게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 사고 발생시 원청이 작업장 전체에 대한 안전을 책임지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며, 사고발생시 철저한 원인규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가 난 석탄발전소에 대해서는 "운전중 컨베이어 벨트 2인 1조 근무시행을 확립했으며, 컨베이어 벨트의 점검까지 혼자 했는지 조사하고 원청업체의 안전보건시스템 점검을 진행한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논의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력 6개월 미만의 직원에 대해서는 "현장 단독 작업을 금지하고 철저한 점검을 통해 개인안전장구를 완벽히 갖추고 작업에 돌입할 것"을 주문하고 "컨베이어와 같은 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안전 커버, 안전 울타리 등 안전 시설물을 보완토록 하고 비상정지 장치의 작동 시스템도 점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현장인력이 부족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현재의 인력운용 규모가 적당한 수준인지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검토를 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인력의 수급을 위해 고용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번 사고에 대해 애도를 표하고 국민적 의혹 해소차원에서 노, 사와 유가족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위주로 특별 산업안전조사위의 활동을 시작한다"며 "그간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벌어졌던 사고들의 원인을 찾아내고 원, 하청 실태 여부도 전면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성 장관 역시 "이번에 목숨을 잃은 김용균 씨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유가족들에게 위로를 보내고 국민여러분께도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