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해명 상식에 안 맞아… 직권남용·직무유기 등 혐의”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등을 고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청와대 특감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인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최교일 의원은 “조 수석, 박형태 반부패비서관, 이인철 특감반장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할 것”이라며 “직무유기에는 임 실장이 관련됐다고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은 임 실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우윤근 러시아 주재 대사 인사검증에 있어 임 실장이 직무유기 혐의가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김태우 특감반원의 자료목록을 언론에 공개됐는데 이에 대한 청와대 해명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민간인사찰이라는 직권남용, 정권실세 비리의혹 묵살 등 직무유기에 대해 검찰 고발장을 접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도읍 의원은 “청와대는 전 정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 윤모 사무관을 어떻게 다시 기용했고 어떤 일을 시키려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특히 김 수사관과 함께 골프접대를 받은 윤 사무관이 수사의뢰 절차 없이 국무총리실로 복구하려 한 점이 밝혀졌다”며 “윤 사무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고교동문이었다. 정권실세를 사찰한 수사관은 보복을 받고 정권실세 고교동문은 징계 없이 복귀되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최교일 의원은 “대검찰청에서 특감반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해 수사한다고 밝혔다”며 “수사축소 의도로 서울중앙지검에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도 문건 제목만 발표했을 뿐 문건의 구체적 내용은 갖고 있지 않다. 이 사건을 절대 수원지검으로 이송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