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안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및 시민사회 대표 등 참석 예정

▲ 남영동 대공분실 전경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1970~1980년대 대표적인 고문기관으로 악명을 떨쳤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인권기념관’으로 다시 태어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오는 26일 오후 2시 옛 남영동 대공분실 마당에서 남영동 대공분실 이관식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과거 군사독재 시절 박종철 열사 등 수많은 민주화 인사를 고문했던 장소인 옛 남영동 대공분실은 최근까지 경찰청 인권센터로 사용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10민주항쟁 31주년 국가기념식에서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할 것"이라며 "아픈 역사를 기억하며 동시에 민주주의의 미래를 여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경찰청 인권센터가 이사한 남영동 대공분실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이관돼 민주인권기념관으로 개장할 예정이다.

사업회 관계자는 "이관식에서 남영동 대공분실의 정문을 개방하는 퍼포먼스와 ‘다시 태어납니다, 민주인권기념관’이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퍼포먼스에는 사업회 이사장,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서울시장, 고문피해자, 고문피해자 가족 및 유가족,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시민 등 이관식 참석자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2012년 영화 '남영동 1985'에서 당시 끔찍했던 인권유린의 현실이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졌다. 특히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더욱 충격을 안겨줬으며 기자‧평론가들에게 평점 8점을 받으며 뜨거운 관심을 받기도 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관계자는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이번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새롭게 개창되며 기존에 관리해오던 경찰이 모두 철수하고 시민사회로 관리권도 넘어오면서 상징적인 의의 또한 매우 크다"며 "앞으로 아픈 역사의 현장을 시민사회가 보듬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