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민간인사찰·비위묵인 의혹 중요” 김관영 “與, 거부입장 단호”

▲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여야는 6인 협의체를 구성하고 유치원 3법 최종담판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여야 입장차는 커 합의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회동하고 12월 임시국회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유치원 3법을 올해 마지막 본회의(27일)에서 처리하기 위한 6인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다만 민주당은 12월 임시국회에서 유치원 3법 부결 시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야당은 패스트트랙의 경우 논의기간이 약 1년으로 국회 합의처리보다 더 오래 걸린다며 난색을 표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단에 “패스트트랙은 사실상 슬로우트랙이다. 협의체 제안을 두 당 원내대표들이 받아들여서 가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 처지가 바뀐 게 없는 걸 재확인했다. (한국당은) 시간끌기용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 소집을 촉구했지만 민주당은 거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다른) 안건 처리와 함께 사실상 중요한 건 민간인사찰 의혹”이라며 “정권실세 비위를 묵인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임종석 청와대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은 운영위에 출석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임 실장, 조 수석이 참야하는 운영위를 소집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운영위 소집과 관련해 민주당이 대단히 (거부 입장으로) 단호하다”며 “한국당은 운영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다른 논의는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