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감반 첩보 이첩목록’ 전격공개… 특감반장 서명도 있어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탄핵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명박 정권 시절 국무총리실 산하에서 일어난 민간인 사찰 보고를 국기문란, 탄핵가능 사안이라고 말했다”며 “이번 사안은 그 때보다 더 중하다고 할 수 있는데 대통령 탄핵감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건은 국무총리실 산하가 아니라 대통령이 있는 청와대에서 일어난 일”이라며 “문 대통령은 그 때와 입장이 같은지 다른지 답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의혹’만으로 탄핵당한 바 있다. ‘수사’는 그 뒤에 이뤄졌다. 수사과정에서 ‘묵시적 청탁’이라는 전무후무한 개념도 등장했다. 한마디로 청탁증거는 없다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발단은 세월호 침몰이었으나 당시 ‘대통령 책임’을 묻던 일부 언론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제천화재 등과 관련해 ‘재난 최종책임부처는 행정안전부’라고 ‘태세전환’ 했다.


청와대 특감반 민간인 사찰 정황은 속속 드러나고 있다. 한국당은 최근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목록’이라는 제목의 A4용지 한 장 분량의 문서를 공개했다.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14개 첩보제목 중에는 작년 7월 대검찰청에 보고된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OO 비리 첩보’가 있다. 문서에는 특감반장 이모 씨 서명도 있다. 한국당은 이를 사찰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사찰 관련 검찰 대응도 질타했다. 전날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임의제출 방식이었고 모든 문건이 폐기된 이후였으며 (검찰은 청와대) 경내 진입도 못했다 며 “한마디로 압수수색을 빙자한 쇼잉(보여주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이 이 사건을 서울동부지검에 배당한 것도 의심되는 부분”이라며 “이런 식의 봐주기 수사, 흉내내기 수사로 일관하면 우리는 특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블랙리스트’도 언급했다. “어제는 환경부 작성 블랙리스트까지 발견됐다”며 “결국 자기 사람들 자리를 만들기 위해 전 정권에서 임명한 사람을 쫓아내기 위한 일들을 벌였다. 검찰고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국정조사도 시사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의지도 나타냈다. 그는 “특감반의 민간인, 공무원 불법사찰과 정권실세 비리묵인 의혹은 간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각 상임위 소집은 물론 가장 중요한 청와대 답변을 얻어야 한다. 운영위 소집은 그 첫 발”이라고 단언했다. 청와대, 정부는 민간인 사찰 등 각종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키워드

#민간사찰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