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앞 당내 충돌 예상… 단일지도체제로 수습해야”

▲ 오세훈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오세훈(57)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전 서울시장)은 전당대회 출마여부를 고심 중이라며 지도체제 논의 결과를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비전특위 세미나 후 기자단에 “지도체제 논의가 무르익긴 하지만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며 “지도체제가 가닥이 잡힌 후 거취를 결론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지도체재가 결정돼야) 내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지난달 26일 의원총회에서 지도체제를 논의했으나 의견이 엇갈려 결론짓지 못했다. 김용태 당헌당규개정위원장은 “의원들 총의를 묻는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이라며 “1월10일까지는 완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단일지도체제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 의견충돌 등이 있을 수 있기에 단일지도체제가 신속하게 갈등을 수습할 효율적 체제가 될 것”이라며 “집단지도체제가 도입되면 상당부분 보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단일지도체제) 관철이 (전대 출마) 전제조건이라고 말하는 것까지는 조금 너무 과하다”며 자신을 둘러싼 일각의 ‘압력설’은 일축했다.


단일지도체제 지지 측은 집단지도체제 시절이었던 김무성 전 대표 때 친박(親朴)계와의 충돌 끝에 벌어져 당 몰락의 단초가 된 이른바 ‘옥새런’이 21대 총선에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집단지도체제는 ‘계파 간 나눠먹기’ ‘친박 지분 챙기기’라는 지적도 있다. 집단지도체제 지지 측은 단일지도체제 시 특정계파가 당을 장악할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집단지도체제는 ‘민주적’이긴 하지만 당 분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때문에 적잖은 정당이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작년 7월 당 중앙위를 열고 단일지도체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당헌개정을 확정했다.

키워드

#오세훈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