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태강 문체부 2차관이 긴급 브리핑을 가졌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 심석희 선수가 미성년자 시절 코치로부터 폭행과 더불어 심각한 성폭행까지 당했다는 충격적인 증언이 나온 가운데 주무부처인 문화체육 관광부는 체육계 폭력, 성폭력을 근절 하겠다며 대책을 들고 나섰다.

9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 2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지고 대책을 발표했다. 노 차관은 “조재범 코치의 상습적인 폭력, 성폭력 보도를 접하고 이 같은 사건을 예방하지도 못하고 선수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 정책 담당자로서 선수와 선수가족, 국민들에게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성폭력에 연루되어 징계를 받은 체육인은 국내외 체육관련 단체에 종사할 수 없는 영구제명을 받게 된다”며 “성폭행등 체육분야 비위근절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는 전수조사가 이뤄진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정부와 체육계가 마련해 온 모든 제도와 대책들이 사실상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모든 제도와 대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생각이다.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규정을 더욱 강화하고 성폭력 가해자는 체육관련 단체에서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분야에서 인권전문가를 초빙해 체육단체들과 머리를 맞대어 ‘체육분야 규정 TF’를 조직하여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각 체육단체에 성희롱, 성폭력, 성차별등의 인권침해 요소를 방치하는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또한 그간 폭력과 성폭력등에 연루되었던 체육단체들을 전수조사하고 문체부, 체육계 중심의 대처구조를 탈피해 외부참여형 위원회를 결성, 회원종목단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이기로 하였다.

아울러 문체부 스포츠 비리신고센터에 성폭력 전담팀을 구성하고 스포츠윤리센터도 설립하기로 하였는데, 윤리센터에서는 스포츠 비리예방을 비롯해 윤리교육, 징계 현황 관리등 비리 관련 업무를 전담하고 스포츠 분쟁 조정, 스포츠 비리 조사 처분등의 권한을 가진 독립기구를 출범시키기로 하였다.

또한 문체부는 국가대표 선수촌에 인권상담사를 배치시켜 상주하고 있는 선수인권 보호를 증진하고, 선수위원회에 고충상담 창구를 설치해 선수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