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어 입양소로 사용됐던 서울 중구 한 건물에 케어 관련 문구.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동물권단체 ‘케어’에서 안락사 논란에 휩쓸리자 사회적 비난과 함께 후원취소와 회원탈퇴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번 케어 사태로 불거진 사설 동물 보호소에 대한 법제화를 착수한다.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사설 보호소 관련 실태조사를 진행했고 오는 2월부턴 사설 보호소 업계와 직접 의견조사를 들어간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호 전담부서인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은 연구용역을 통해 전국 사설 유실·유기동물보호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 사설 보호소는 전국의 몇개가 있는지 알수도 없는데다 동물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약 150 가량이라고 추산만 하고 있을 뿐이다.

지난 11일 케어의 한 직원이 자신들이 보호하던 동물들을 수 백마리의 개들을 안락사시켰다고 폭로했다. 케어는 지난 2011년 ‘안락사 없는 보호소’를 표방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있다.

케어는 안락사 폭로 이후 페이스북에 후원금 사용 내역을 공개했지만 해당 사항에 안락사또는 사용된 약값 등의 표시가 없어 자료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강하다.

또한 후원금 모금을 위해 무리한 개 구조를 강행한 뒤 후원금 모금 영상에 출연한 개까지 안락사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2012년부터 케어의 영상 제작 프로듀서로 일한 A씨는 14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박 대표가 후원금 모집 홍보 영상에 출연한 건강했던 개까지 안락사 시켰다“고 말했다. A씨에 따르면 박 대표는 촬영 직후 이 개를 안락사시켰다.

한편 케어의 박소연 대표는 “안락사는 정당한 것이었고, 사태가 해결되기 전 까지는 사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6일에는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거취에 대한 의사표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케어 #안락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