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 체육계 성폭력, 1월 국회 열어 국정조사 실시해야

▲ 긴급 기자회견하는 정의당 이정미 대표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정의당은 원내 브리핑에서 빙상계에 이어 유도계까지 체육계 내에 만연해 있는 성폭력의 실상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는 1월 국회때 국정조사를 열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15일 정의당은 이 같은 입장을 밝히고 체육계 특성 상 패쇄된 환경에서 교육 받는 어린 선수들에게 성폭행을 가한 코치나 임원의 성폭력은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악질 행위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더욱 심각한 건 이 문제를 처리하는 체육계의 내부 풍토"라며 "성폭력 사실을 인지하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대한유도회, 폭력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조재범 코치를 1년이 지나서야 징계를 한 빙상경기연맹 등 체육계는 어린 선수들의 입장이 아니라 철저히 코치나 임원의 편에 서서 문제를 바라보고 대처해 왔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스포츠인권센터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성폭력 사건 중에 "실제로 가해자가 영구제명된 건은 9.7%에 불과하다"며 "성폭력 가해자로 제명되더라도 대한체육회의 미온적인 대처로 다시 체육계에 복귀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체육계 성폭력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한다"며 "여야는 정쟁에 몰두하지 말고 국정조사와 함께 지금 당장 관련 상임위를 열어 체육계 성폭력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으로서 여성가족위원회의 즉각적인 소집을 요구한다. 체육계 성폭력 문제를 고발한 어린 선수들의 용기에 전 사회가 화답해서 늦었지만 이번에야말로 체육계 내의 성폭력 문제를 뿌리뽑자"고 말했다.


자유한국당도 지난 9일 원내브리핑에서 "문화·예술·체육계를 비롯한 사회 전반의 성폭행 실상을 조사하고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관련법을 개정하고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심석희 선수의 용기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국회의 체육계 성폭행 근절의 움직임에 정부도 칼을 빼들었다. 지난 9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폐쇄적인 문화를 탈피하는 과정이 힘들고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인정하며 "지속적이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고 스포츠 문화 변화를 위한 교육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부터 패쇄적인 체육계 구조로 인해 선수들의 인권침해가 많았은 것에 대해 각계의 우려가 있었지만 당시 정치 가시화만 되고 아무런 제도적 조치를 취하지 못한 바 있다. 지난 14일 새해 원내회동 불발에 이어 거대 양당은 민생과 안전은 뒷전이고 여전히 정치 공세에만 힘 쓴다는 시민사회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