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IT 기업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카카오가 ‘카풀’ 시범 서비스 잠정 중단한데 이어 택시업계가 대타협기구 참여 의사를 밝혔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우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카풀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와 관련해 더 이상 사회적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대승적 결단 아래 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5일 시범 카풀 서비스 중단을 발표하고 “택시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택시업계와의)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다.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난 해소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연맹은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만약 카풀 개방을 전제로 운영될 시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좌초될 수 있다”며 “카풀문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택시업계는 국토교통부가 택시를 향한 부정적 여론을 활용한다는 내부문건을 만들어 대응해 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연맹은 “국토부는 임정남 열사의 장례식이 무기한 연기됐음을 상기하고 조속히 진정한 사과와 함께 진상규명, 책임자 문책 등의 조치를 취할 것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임정남 열사의 장례일정 및 향후 투쟁계획에 대해서는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와 관계 없이 비상대책위원회 세부사항을 논의해 불법 카풀이 척결되는 그날까지 강고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