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22일 '2019년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

▲ 설 대목을 맞은 전통시장.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정부가 설 명절을 맞아 특산물 등을 공급량을 늘려 물가를 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게는 2.8배까지 물량을 늘리고 농협과 우체국 등을 이용해 특산물 선물세트를 크게는 40%까지 할인한다.

기획재정부가 22일 발표한 ‘2019년 설 민생안정대책’에 따르면 성수품으로 지정된 배추와 농산물, 축산물 4개, 임산물 3개, 명태와 같은 제사상의 올라가는 수산물 5개 등 총 15개 품목을 지정해 물량을 크게 늘려 공급할 예정이다.

해당 품목들은 일일 공급량을 늘려 농산물 1.7배, 축산물 1.3배, 밤과 같은 임산물 2.8배, 수산물 1.2배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한 명절 기간에는 수요가 몰리는 것을 방지해 대추의 경우 5배, 무는 2배까지 확대 공급한다.

직거래 장터와 특판장을 통해서도 선물세트 등을 작게는 5%에서 크게는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상공회의소와 ‘우리 농수산식품 선물하기’를 통해 청탁금지법 한도(10만원)내 선물세트 홍보와 알뜰소비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 100개 이상에서 설맞이 대행사를 열고 제수용품과 지역 농수축산물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전국 540여개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가 최대 2시간 허용되고 온누리상품권 개인 구매 할인율도 5%에서 10%로 상향된다. 온누리상품권 한도도 월 30만원에서 월 50만원으로 올린다.

한편 이러한 성수품 물량 공급 외에 설을 맞아 코리안 그랜드 페스티벌이나 설 당일 전후 4일동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기재부는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설 명절을 맞아 서민들의 물가·생계부담을 덜고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