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자유한국당을 규탄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지난 8일 국회에서 5.18에 대한 망언과 폄훼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해 여야의 대응이 거세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자유한국당에 대해 당 지도부차원의 대국민사죄와 해당의원들(김진태, 이종명, 김순례)에 대한 제명을 요구한데 이어 5.18 유공자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들에 대한 고소, 고발까지 전개하고 있다.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의원회의에서는 여당 지도부의 성토와 강력대응 방안이 줄을 이었다.

우선 이해찬 대표는 “당 대표로서 공식적으로 자유한국당에 요구한다”며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 헌법을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이라면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조치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 국민과 역사로부터 자유한국당이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자유한국당이 5.18관련 범죄적 망언을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 같다. 어제 나경원 원내대표는 ‘5.18 희생자들에게 아픔을 주었다면 유감’이라고 했지만,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한 징계에 대해서는 입을 닫았다”며 “이번 사안은 유감 표명으로 끝낼 수 없다.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이 우리 국민이 이룬 위대한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역사 쿠데타이자,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라며 국회윤리위 제소와 더불어 역사왜곡 행위를 처벌하는 법률제정을 당론으로 정하고 해당 의원들에 대한 형사처벌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공개 사과' '해당의원들에 대한 출당조치'를 비롯 이러한 요구 거부시 윤리위 제소를 시작으로 '국민적 퇴출운동전개'를 당론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이어 호남을 지역구로 삼고 있는 민주평화당 역시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5.18 왜곡 발언을 한 지만원씨등에 대해 “천인공로할 주장이고, 사실이 아니지만 만약 그렇다면 당시 전두환 정권은 북한군 남하에 대한 실정법 위반 등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 씨를 국회에 초청하고 망언을 일삼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3인은 반드시 국회에서 퇴출시켜야 하고 지 씨도 형사재판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5.18 유공자인 최경환 최고위원 역시 “ ‘5·18은 폭동행위, 유공자는 괴물’이란 망발을 한 김순례 의원에게 묻는다 ‘제가 나랏돈 축내는 괴물로 보이느냐?' ”며 “김 의원이 사과를 하지 않고 얼버무리고 넘어간다면 저를 비롯한 5·18유공자를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한 죄를 끝까지 묻겠다, 고소할 수밖에 없다”며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이어 “ ‘역사적 사실에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고 발언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도 묻는다”며 “진정 5·18에 대해 그렇게 보고 있는 것인가? 5·18은 폭동인지, 북한 특수군이 벌인 일인지, 그렇다면 광주시민들은 북한군의 부역자들인지, 전두환은 영웅인지 등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놓으라”고 나 원내대표를 규탄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과 함께 기자회견을 가지고 자유한국당과 5.18 왜곡 발언을 일삼은 지만원씨를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범사련은 김진태 의원을 비롯한 5.18 공청회를 주최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국민과 탈북자 앞에 공식 사죄하라”며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지만원 피해자 대책위’를 구성하여 그간 지씨의 거짓주장에 피해를 입은 모든 사람들에 대해 법적 피해보상과 함께 진실을 바로잡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