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가격이 비싸진 감자의 가격을 안정화하기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수매비축제를 상시화하고 수급조절시스템을 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최근 값이 뛴 ‘금(金)자’라고 불리기도 한 감자 값을 잡기 위해 정부부처가 수매비축제를 상시화하고 수급조절시스템을 가동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지난해 가격 폭등으로 이슈가 됐던 감자의 체계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017~2018년 연이은 작황부진에 따른 생산 감소로 2018년 감자 도매가격이 최고 13만원(20kg)까지 상승했다. 이는 평년대비 281.5% 오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감자 수급안정을 위해 수급안정사업 물량 집중 출하와 민간 보유 감자 대여·방출, 국산 시범수매 및 국영무역 신규 도입·운영 등을 추진했지만 보다 효과적 수급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상시 수급 조절시스템을 마련하게 됐다.

앞으로 감자 수급안정을 위해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생산·유통단계 조직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계약단계부터 선별·저장·출하까지 생산·유통 전과정에 필요한 자금 및 시설 등을 집중 지원한다.

우선 노지채소수급안정사업 대상을 현행 고랭지감자 위주에서 올해부터 노지봄감자, 가을감자, 시설감자 등으로 전면 확대해 작기별 계약재배를 활성화한다.

올해 강원 등 주요 지자체와 협력해 ‘감자 주산지협의체’도 구성·운영하고, 산지 조직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현행 무·배추·고추·마늘·양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채소가격안정제’ 대상 품목에 감자를 추가 및 시범 운영해 수급안정 기반을 강화한다.

농식품부는 쌀 중심으로 지원하는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올해부터 감자를 포함한 밭식량작물까지 확대·개편해 주산지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선별기·저온저장시설 등 감자 생산·유통에 필요한 장비·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해당사업에 36억5000만원 예산을 책정했다.

또한 고품질 감자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수급안정사업 및 정부수매 사전 계약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고랭지 씨감자를 우선 보급에 나선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시범 운영했던 감자 수매비축제를 상시 제도화하기로 했다. 올해 노지봄감자 2000톤, 고랭지감자 1000톤, 가을감자 1000톤 총 4000톤을 수매하고 연차적으로 수매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농협을 통해 사전 계약재배를 희망하는 생산자단체를 선정해 파종기 이전에 수매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국내 공급물량 부족에 대비해 올해 국영무역 방식으로 5000톤 수입물량을 운용하기로 했다. 올해 초우선 2000톤을 도입하고, 추후 수급상황에 따라 추가 물량 운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가격안정용으로 시범 운용한 민간 보유물량 매입 및 시장 출하 방식을 제도화하기로 했다.

올해 민간 가공업체로부터 1000톤을 단경기에 대여·활용할 수 있도록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출하기에 수매물량 등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수급안정용 물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격 변동에 따른 수급관리 기능을 체계화하기 위해 감자를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 포함하고 위기단계별 수급 조절 매뉴얼도 마련한다.

김정부 농식품부 식량산업과장은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이 국내 감자 수급안정 및 인프라 확충에 중요한 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감자 산지 조직화 및 수급조절 체계화할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관계기관·민간업체 등과 지속 협력해 민·관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감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