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도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 대부분이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정해진 주행공간도 지키지 않아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등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200명) 및 이용 실태조사(50명)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먼저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이용자 대부분이 안전모와 같은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이용 실태조사 결과, 이용자 50명 중 46명(92.0%)이 보호장비를 전혀 착용하지 않았다.
설문조사에서도 보호장비를 항상 착용하는 이용자는 200명 중 53명(26.5%)에 불과했으며 54명(27.0%)은 보호장비를 아예 가지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그럼에도 이용자 대부분은 보호장비 미착용의 위험성(190명·95.0%) 및 착용 규제의 필요성(149명·74.5%)에는 공감하고 있었다.
현재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의 주행공간은 차도로 규정돼 있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주로 △공원 △대학 캠퍼스 △아파트 단지 등 ‘도로 이외 장소(69.5%)’ 나 ‘자전거 도로(68.0%)’에서의 이용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서는 ‘주행공간 개선’이 67.5%로 가장 높았고, 가장 안전한 주행공간으로는 ‘자전거 도로’가 47.5%로 가장 많았다.
최근 공원에서도 제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관련법이 개정됐으나 자전거 도로 등은 여전히 금지·제한돼 있어 주행공간 현실화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이용자 200명 중 46명(23.0%)은 실제 안전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운전면허를 보유해야만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운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이용자가 84명(42.0%)이나 되는 등 관련 규정에 대한 인식도 낮아 안전교육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다수(188명·94.0%)가 보험가입의 필요성에 동의했으나 실제로는 대부분(154명·77.0%)이 가입하지 않고 있어 사고 발생 시 원활한 사후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 부처에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주행공간 개정(자전거 도로 주행 허용 등) △전동형 개인 이동수단 안전 관리·감독 강화(보호장비 착용 규제 등) △이용자 안전 교육 강화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