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5.18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규탄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발언이 갈수록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 단체장들은 이들의 발언을 규탄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5.18 역사왜곡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송하진 전북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참석해 자유한국당의 망언을 규탄했다.

박 시장과 지방 자치 단체장들은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는데 이 입장문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모두 참여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소속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의 이름은 빠졌다.

박 시장은 “5·18 민주화운동은 국민들 스스로 노력과 희생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임에도 불구 최근 우리 사회 구성원 일부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그 정신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이들을 규탄 했다.

이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가 우리 사회에 온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80년 5월 자행된 총칼의 학살이 이젠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다. 광주시민들은 다시는 5.18민주화운동을 왜곡,모독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길 바라고 있다. 이번에야 확실하게 그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반드시 특별법이 제정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박원순 #5.18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