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닝썬 마약사건에 경찰관 유착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경찰청은 최근 제기되고 있는 강남 클럽의 마약류 유통·투약 범죄, 성 범죄 및 경찰관 유착 의혹 관련,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를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은 마약류 밀반입, 유통 등 1차 범죄 ⇨ 유통된 마약류를 이용해서 발생하는 2차 범죄 ⇨ 2차 범죄로 확보한 불법촬영물을 유포하는 3차 범죄‘로 이어지는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의 3단계 카르텔을 해체시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우선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체제 구축을 통해 마약류 범죄 등 해당 범죄를 강력히 단속하고자 합동 추진단을 운영한다”며 “경찰청은 수사국장을 중심으로 17개 全 지방청은 차장(부장)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가 모두 참여하는 지방청 중심 수사체계를 구축해 정기적으로 대책을 논의하고 추진사항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최근 언론 등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찰관과 유흥업소 간 유착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버닝썬 마약사건 경찰관 유착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기 위해 오는 2월 25일 ~ 5월 24일 3개월 간 감찰 · 생활안전 · 형사 등 관련부서 협업을 통해 첩보수집을 강화하는 등 전국적으로 기획감찰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번에 시행한 종합대책을 통해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경찰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찰 수사권 독립이 화두인 현 시점에서 검찰의 버닝썬 관할 지구대 압수수색 등이 이뤄져 경찰에 대한 국민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경찰의 윤리의식과 인권의식 부재가 연일 지적되면서 경찰 수사권 독립에 대해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