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

▲ 문재인 대통령이 백범기념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청와대는 26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 위치한 백범 기념관에서 국무회의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친일 청산과 독립운동에 대한 예우가 민족정기를 되살리는 길”이라며 “백범기념관과 함께 후손들에게 독립운동 정신과 민주공화국 역사를 전승할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이 건립되고 있다. 이 모두가 우리를 당당하게 세우고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일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며 “오늘 국무회의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국가적 의미를 담아 백범기념관에서 열게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전쟁 시기를 제외하고 공공청사가 아닌 곳에서 국무회의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며 “정부 최고 심의·의결 기관인 국무회의를 백범 김구 선생과 독립투사, 임시정부요인들의 높은 위상과 불굴의 의지가 서린 뜻깊은 장소에서 하게 되니 마음이 절로 숙연해 진다”고 밝혔다.

이어 “조금 전 국무위원들과 함께 백범 김구 선생을 비롯한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삼의사와 임시정부요인 묘역에 참배했다. 안중근 의사 가묘에서는 반드시 유해를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새겼다. 참여정부 시절 한때 중국 정부의 협조를 얻어 남북 공동으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사업을 한 적이 있었는데 찾지 못했다”며 “앞으로 남북, 혹은 남북중이 함께 공동 유해 발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 그 의미가 클 뿐 아니라 성공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유관순 열사에게 국가유공자 서훈 1등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를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유관순 열사는 3.1독립운동의 상징이다. 우리는 16살 나이의 여학생으로 만세시위를 주도하고 옥중에서도 꺾이지 않는 의지로 나라의 독립에 자신을 바친 유관순 열사를 배우며 자주독립의 소중함과 나라를 위한 희생의 고귀함을 깨우치게 된다”며 “유관순 열사가 3.1독립운동의 표상으로 국민들 속에 각인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1등급 서훈의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으로도 유관순 열사의 의로운 기개를 기억하고 기념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뉴욕주 의회 상·하원은 3.1독립운동 100주년과 유관순 열사를 기리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관순 열사 서훈 추서가 3.1독립운동 100주년의 의미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오늘날 많은 것을 이루었다. 강대국의 각축속에 식민지로 전락했었지만 지금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은 완전히 달라졌다. 세계 11위의 경제 강국이 되었고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가 넘었다. 또한 전 세계가 민주주의의 위기를 말할 때 우리 국민은 촛불혁명으로 민주주의를 되살렸다”며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질서의 변화를 스스로 주도할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더 이상 변방이 아니다. 이제 3.1독립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넘어 새로운 100년을 시작해야 한다.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역량이 우리안에 있다는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