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원 "위안부 비하 등 보편적인 인권가치에 반해" 지적

▲ 박광온 의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튜브(구글 코리아)에 위안부 피해자들을 왜곡하는 영상에 대해 삭제를 요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장(이하 허위특위)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3일 유튜브에 일본군 성노예 강제 동원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영상들이 버젓이 게시된 유튜브 영상들에 대해 구글 코리아에 항의하고 공식사과와 삭제조치 요구하기로 했다.


특위 모니터링단이 유튜브를 분석한 결과 현재 유튜브 9개 채널에서 ‘위안부는 고액 보수를 받는 매춘부였다’는 등의 영상들이 아무런 재제없이 송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특위는 문제의 영상 9개를 지목했고 이 가운데 6개 영상은 ‘거짓말쟁이 조선인의 망언 “위안부 이야기” 실은 매춘부였다’ , ‘한국인의 지어낸 이야기 ‘위안부’ 실은 고급 보수를 받은 매춘부였다‘ 등의 제목으로 게시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들 영상은 일본군 위안부들을 비하함은 물론, 피해자들에 대한 욕설과 망언 등을 서슴없이 담고 있어 특위는 이 영상들이 반인륜적이고 패륜적인, 보편적인 인권가치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3개 영상은 일본 대기업 광고가 버젓이 송출되는 동시에 허위 사실을 인용하여 독도를 일본 땅으로 주장하는 등 일본 극우의 시각에서 한일관계의 민감한 사안들을 다루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박 위원은 이들 영상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구글 코리아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구글은 독일 유튜브에 나치당가를 몇 초간 재생만 해도 삭제조치하고, 미국에서는 유튜브가 소아성애자 온상이라는 비판이 일자 미성년자 관련 성범죄 행위 계정들을 삭제조치 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인 반면 국내에서는 5.18민주화운동을 비롯 일본의 역사적 만행을 부정‧왜곡하는 허위조작정보들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글 코리아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한국 이용자들에게 공식사과는 물론 해당 영상들에 대해 당장 삭제조치에 들어가야 한다”고 구글 코리아에 요구했다.

이와 관련 특위는 지난 11월 역사왜곡 처벌 TF를 열고 ‘독일식 역사 왜곡 금지법’을 당론으로 정하여 법안통과에 주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