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전문가 지적에 재검사 착수... 무혐의 밝혀졌지만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무너진 런천미트

▲ 청정원 런천미트, 식약처가 대장균 검출을 주장했던 제품 모습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런천미트’ 사태가 발생한 지 5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런천미트 판매량과 매출은 여전히 작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2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장정숙 바른미래당 의원의 '런천미트'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런천미트에서 '대장균'이 검출됐다고 밝혀 런천미트 파동에 도화선을 그었다.

논란 이후 청정원은 런천미트 약 한 달 동안 제품(런천미트) 전량 회수와 환불 그리고 전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했다.

하지만 식약처장이 '런천미트' 관련해 '대장균'이라고 밝힘에 있어 식품 의학 전문가들은 멸균 캔 햄에서 대장균이 검출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멸균과정 상 캔 햄처럼 100도 이상에서 소독한 제품은 대장균이 검출될 수 없다는 전문가 지적이 일자 식약처는 작년 11월 런천미트에 대한 재검사에 착수했고 한 달 뒤 런천미트 제품에 이상이 없다(무혐의)는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 감사기관이라는 미명 아래 횡포... 2013년 ‘처’로 승격됐으나 아직도 ‘청’ 시절 구태행정

▲ 식품의약품안전처 로고



결국 런천미트 파동은 식약처의 헤프닝으로 종지부를 찍었지만 두 달간 이어진 진실공방에 청정원이 받은 타격은 매우 컸다.

게다가 논란 중 설 명절을 거치면서 매출 최대 성수기때 막대한 피해를 봤다는 것이 식품업계의 설명이다.

사실 식약처가 검사 결과 런천미트에서 문제점을 찾지 못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사람들의 뇌리에는 ‘런천미트=대장균’이 인식돼 있다.

식약처는 부정확한 검사로 기업 이미지를 하락시키고 기업 주요매출에 타격을 입혀 막대한 불이익을 끼쳤다.

하지만 식약처는 산하 포털 식품안전나라에 올라왔던 런천미트 ‘세균발육 부적합 판정’ 게시글을 그저 삭제만 하고 모르쇠 일관하고 있다.

표현의 자유를 가장 폭넓게 보장받는 언론도 잘못된 보도가 나가게 되면 정정보도라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공조직인 식약처 또한 감사기관이라는 이유로 ‘아님 말고’식 조사로 기업들을 겁박할 권리는 그 어디에도 없다”며 “검사 절차는 물론 책임 강화가 시급하다는 것이 우리들의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 "피해를 입은 기업과 놀란 국민에게 사과하고 조사 책임자 처벌도 이뤄져야"

▲ 류영진 식약처장

식약처는 이후에도 계속해서 답변을 미루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직 소송 중인 사건이라 드릴 말씀이 없다”며 오히려 “소송이 끝난 후에 공식입장을 발표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청정원이 런천미트 사태로 한 달여간 입은 피해액만 약 수 백억원으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식약처는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정원은 런천미트 파동 이후 소비자들이 불안을 해소하고자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런천미트 전 제품에 대한 생산과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비단 런천미트 뿐만 아니라 '청정원'이라는 기업 전반적인 이미지도 큰 타격을 입었다.

식품학계 관계자는 “오죽했으면 피감기업이 자신들을 감독하는 상급기관을 대상으로 소송까지 제기했겠냐”며 “하루 빨리 식약처의 ‘아님 말고’ 식 조사 관행이 개선 되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