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총리가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 테스트를 살펴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4차산업의 총아로 불리는 인공지능(Al),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능정보화 사업을 올해 신규 추진한다.

6일 과기부는 이번 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지난 1년간 국내 뉴스 분석, 현장 수요자 의견 청취 및 전문기관·학계 등의 자문 등을 거쳐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분야별로 다양한 후보과제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과기부는 이 중 시급성, 파급효과, 기술 성숙도를 감안하여 올해 추진할 4개 신규과제를 발표했다.


과기부가 올해 추진할 사업은 크게 청각 장애인을 위한 대중교통 음성 서비스,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교육 서비스, 고령화 사회를 위한 맞춤 서비스, 독거 노인의 생활관리를 위한 서비스 4개 과제를 선정했다.


먼저 과기부는 청각 장애인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음성 안내방송을 도입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교통상황과 사고 소식등을 문자로 전달하고 문자와 수어를 애니메이션으로 알리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어 발달 장애아동의 인지학습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장애가정에 서비스할 예정이며,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환자를 위한 말벗 프로그램, 노인 일상관리, 응급상황에 대응할수 있는 돌봄 로봇을 도입한다.


또한 독거 노인의 생활 관리를 위해 웨어러블 장비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여 고령화 사회에 적극 대비하기로 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민간의 초기 투자가 쉽지 않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정보 서비스 시장을 선도적으로 조성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 성과의 원활한 확산을 위하여 복지부 등 관계부처, 공공기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정책협의회를 구성, 운영하여 사업 추진의 주요 사항을 공유함과 동시에 이번 서비스의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청취한다”고 전했다.


과기부는 이번 사업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공공기관, 지능정보기술·서비스 개발 기업 등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오는 7일부터 4월 8일까지 공모접수를 받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사업의 설명회를 오는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고, 사업 진행과정을 과기부 홈페이지를 비롯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