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인공강우 기술 중국과 협력 발표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개구리가 깨어난다는 경칩이 되었지만 한반도는 초 고농도 미세먼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3월 들어 매일 고농도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중국정부와의 협력을 강조했다.


6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만난 이후 미세먼지 영향을 최소하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방안의 첫 번째로 미세먼지가 고농도일 때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하고 “한-중이 공동으로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방안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를 했으며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선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중국은 먼지가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중국 대사를 지낸 노영민 비서실장이 “북경은 서울 경기도를 합친만큼 넒은 곳인데 인공강우를 통해 새벽부터 밤 늦도록 많은 양의 비를 내리게 하여 미세먼지를 저감시켰다”며 중국 대사시절의 경험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이 함께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공동으로 만들어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긴급 추경을 편성하고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를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세워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의 대책이 나온 다음날인 7일 환경부는 서울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미세먼지 긴급조치 방안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국민들의 우려가 날로 커지는 만큼 중국과 협력하여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방안을 협의 할 것이며,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한-중 양국이 자국의 비상저감조치 시행현황을 공유하고 나아가 비상저감조치를 양국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중국과 협의한다고 전했다.


이어 환경부는 지난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인공강우 기술에 합의한 만큼 기술교류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공강우 기술력은 중국이 우리보다 앞서 있는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연내 공동 실험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핵심 감축 대책으로 사업장의 배출기준을 강화하고 노후 경유차 감축 등의 정책을 당장 시행하는 등 즉각적인 효과를 위한 방안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