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치적 중립성 우려 및 능력 검증 등 험난 예고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내정자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7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과 관련해 진영 의원이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내정돼 화제다.

진영 행안부 장관 내정자는 서울 경기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주립대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사시 17회에 합격해 서울지방법원 판사를 역임했으며 2004년 서울 용산구를 지역구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내리 4선에 성공했다.

또 보건복지부 장관과 제19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국회 정론관 공식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막중한 책임을 맡게 돼 어깨가 매우 무겁다"며 "문재인 정부의 핵심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 개정안에도 적시했지만 십수년간 노력해온 지방자치 발전이 이번에는 반드시 한 단계 매듭지어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진영 후보자는 '불출마의사를 밝혔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음 선거에 안나가겠다는 마음을 먹은 지는 오래됐다"며 "마지막은 국가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당연히 안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그를 등용한 것이 탕평인사라는 해석에 대해 진영 후보자는 "이번 내각 지명의 의미에 대해서는 깊히 생각해본적은 없다"면서도 "생각지도 않은 제안을 받게 돼 그런 의미도 있나 하고 의문이 들기는 했다"고 말했다.

진영 후보자는 "이제는 정치권을 떠나면서 마지막으로 나라에 봉사하고 국민경제가 더욱 개선되도록 하고 싶은 마음으로 행안부 장관직을 수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4선인 진영 의원은 판사 출신으로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부위원장으로 활동했고 박근혜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대표적 '친박(친박근혜)계'로 꼽혔다. 하지만 2013년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연계해 지급하는 정부의 계획에 반대하면서 장관직을 사퇴, 그 이후 '비박계'로 돌아선 바 있다.

이후 2016년 4·13 총선을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해 당선됐다.

야당측은 진영 의원의 행안부 장관 임명에 대해 곱지만은 않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정치적 중립을 요하는 자리에 진영 의원을 기용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며 날선 비판을 내놓았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진영의원 행안부 장관 지명에 대해 "진영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인수위 부위원장에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지낸 바 있다"며 "20대 총선에서는 현 여당의 당적으로 당선이 됐고 이번에는 입각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탕평의 표상으로 회자될 것이 분명해보인다"며 "하지만 현직 의원이지만 막중한 역할이 부여되는 만큼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해 예외 없는 검증이 있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