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금강산에서 남북 이산가족이 상봉했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국제기구 유엔의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장비반출건에 대해 제재면제를 승인했다.

9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유엔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8일(미 현지시간)안보리 내부회의 결과 “한국 정부가 신청한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관련 물자·장비 반출에 대한 대북제재 적용 면제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대북제재위에 소속된 유엔 안보리 15개 국가 이사국은 한국정부의 요청에 대해 별다른 이견없이 전원 ‘consensus(합의)’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이후 남북 이산가족의 빠른 만남을 위해 우선적으로 화상상봉 등을 추진했고 이를 위해 카메라를 비롯한 화상장비와 시설 설치에 필요한 스크린, 광케이블 등 통신시설 등을 북측에 도입하려 했으나 이들 장비가 대북제재에 저촉되는 장비라 그간 미국측과 반송 등에 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한미 워킹그룹을 포함해 다양한 외교라인을 통해 유엔 대북제재위에 제재면제를 오랫동안 설득해 왔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해 8월 20일부터 26일간 금강산에서 마지막으로 이뤄졌으며 이후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설에 합의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번 유엔안보리의 결정에 따라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의 설치 역시 빠른 시일 내 추진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