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일반인들도 LPG차량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중국발 미세먼지로 숨쉬기조차 어려운 가운데 정부여당이 친환경 정책으로 일반인들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규제를 푸는 정책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벤처기업위 회의를 통해 LPG 차량 규제를 푼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내부 회의 결과 LPG 차량규제를 모두 풀 방침을 마련 중이다. 산자위 법안소위와 본 회의를 거쳐 LPG차 규제 완화 법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LPG(Liquefied Petroleum Gas)는 액화석유가스로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특히 LPG는 발열량이 크고 쉽게 액화가 가능하고 연소시 매연이 발생하지 않아 대중적으로 널리 쓰여왔다.


LPG는 간편한 사용과 더불어 기존 차량의 연료인 휘발유, 경유보다 훨씬 싼 가격 덕택에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으나 현행법은 택시와 렌터카, 관용차, 화물차 용도로 쓰였고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장애인등 특수 계층에만 사용이 가능하게 해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제완화 움직임에 정유업계를 중심으로 반발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홍 의원과 같은 국회 산자위소속인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휘발유차 감소 등을 이유로 들며 LPG 규제 완화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지난 1월 공개한 ‘2018년도 연료 종류별 자동차의 등록 현황’을 보면 LPG 차량의 등록대수는 204만 대로 점유율은 지속해서 소폭으로 감소(LPG: 2012년 12.8%→2018년 8.8%)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회에서 합의한다면 미세먼지 저감차원에서 그린카와 함께 LPG 차량 장려를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LPG #정부 #여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