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내 전·후방 카메라, 의사가 몸 밖에서 위치 조절 가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캡슐 내시경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캡슐은 초당 24장을 촬영하며 외부 조종이 가능하다. (한군전자통신연구원 제공)


[투데이코리아=김민기 기자] 국내 연구진이 식도와 위를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캡슐내시경을 국내 업체와 함께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의료기기 업체와 협업해 사람의 소화기 질환 중 약 54%를 차지하는 식도와 위를 초당 24장을 촬영할 수 있는 캡슐 내시경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내시경의 크기는 가로 1cm. 세로 3.1cm로 우리가 복용하는 캡슐 알약 크기와 비슷하다. 캡슐은 송신기 역할을 하며 내부에는 LED 램프, 두 개의 전·후방카메라, 코인형 배터리, 자석 등으로 구성됐다.


캡슐이 촬영한 영상은 핸드폰 크기의 수신기로 전송되고 저장된다. 또한 의사는 수신기를 보면서 자석이 내장돼 있는 캡슐을 몸 밖에서 제어할 수 있다. 자유롭게 캡슐의 자세를 바꾸거나 위벽에 캡슐을 머무르게 만들어 좀 더 자세한 관찰이 가능하다.


연구진은 ▲상부위장관용 캡슐내시경 ▲병증판독용 이미지 분석 시스템 ▲상부위장관용 단말 수신기 등으로 시스템이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기존 유선 내시경의 경우, 재사용에 의한 교차감염과 이물감이나 공기주입으로 인한 복부 불편감, 수검자의 구역질이나 트림이 검진을 어렵게 하지만 캡슐내시경은 이러한 단점의 보완이 가능하다.


ETRI는 특히 캡슐내시경은 향후 유선내시경을 대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의사의 진단을 돕는 역할로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했다.


캡슐내시경 시장은 현재 북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약 64%를 점유한 가운데 최근 중국에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7,424억 원에서 2022년까지 1조 595억 원 규모로 연 평균 9.3%의 안정적 성장세가 예상된다.


연구진은 협력 기업과 함께 상부위장관용 캡슐내시경을 위장질환의 발병률이 가장 높은 중국과 식도 질환 발병률이 높은 영국과 유럽 등에 우선 진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주로 단방향 통신을 사용하는 캡슐내시경을 양방향 통신이 가능케 만들어 촬영 및 동작속도 또한 조절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가 코리아 사업의 하나로 진행했다.


ETRI의 SoC설계연구그룹 박형일 과제책임자는“식도와 위장 부분에 대한 검사를 보다 정확하고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세계적인 상용제품 대비, 본 기술이 위치 제어, 데이터 전송 등에서 큰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캡슐 #내시경 #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