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막말, 박영선 아들 이중국적, 최정호 꼼수 증여 해명에 시선집중

▲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청와대가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달 실시될 예정이다. 국회는 오는 21일부터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벌써부터 각종 의혹과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야당은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자질 문제 및 각종 논란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 댈 전망이다.


먼저 오는 26일 청문회를 진행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막말’ 논란으로 야당의 집중 공세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5년 3월 당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천암함 폭침 5주기를 맞아 군복을 입고 강화도 해병대대를 방문한 사진을 게시하고 “쇼나 하고 있으니 국민이 군대를 걱정하는 이 참담한 상황이 되지 않았냐”고 비판했다.


또 2016년에는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에게 ‘감염된 좀비’라는 발언도 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에게는 ‘박근혜가 씹다 버린 껌’이라고 말했다.


현재 김 후보자의 SNS는 폐쇄된 상태다. 청문회를 앞두고 과거 발언이 재조명 되자 정치권을 의식한 조치로 파악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때 아닌 세금 문제가 제기됐다. 개각 발표를 전 후로 수천만원의 세금을 추가로 납부했다는 의혹이다.


앞서 KBS는 14일 박 후보자의 남편 이모씨가 지난 12일 종합소득세 2289만원을 국세청에 납부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요청안을 낸 것은 13일이다. 하루 전에 남편이 세금을 납부한 것이다.


또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에는 2015년도 귀속분의 종합소득세 150여만 원을 추가로 납부했다. 개각 발표 전후에 박 후보자 측이 납부한 세금이 2400만원이 넘는 것이다.


하지만 세금 문제는 인사청문준비팀에서 2013년 일부 근로소득을 국외소득으로 오판, 종소세 신고를 누락한 것으로 오인해 납부세액 2289만원은 납부의무 없는 세금을 과오납한 것으로 드러나 해프닝으로 끝날 공산이 크다.


그러나 박 후보자에 대해서는 과거 제기됐던 아들의 국적 문제가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박 후보자의 아들은 한국·미국 이중국적자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후보 시절 해당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박 후보자는 ‘(아들이) 미성년자인 관계로 만 18세까지는 미국 국적을 취소할 수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현재 박 후보자의 아들은 만 24세 이전 출국을 이유로 오는 2022년까지 병역판정검사가 연기된 상태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장관 지명 직전 자신이 살고 있던 아파트를 딸에게 증여하고 자신을 월세로 그 집에 들어가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꼼수증여’ 논란이 일고 있다. 최 후보자의 재산목록에 이 아파트는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자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다.


최 후보자가 인사청문요청서와 함께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 후보자는 1996년부터 지난달까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아파트를 보유하며 직접 거주했다.


하지만 최 후보자는 국토부 장관 후보자 내정 직전인 지난달 18일 장녀 부부에게 이 아파트를 증여하고 임대차계약을 맺어 본인이 월세를 거주 중이다.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국토부 측은 “딸 부부에 대한 증여는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