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카카오, 차량 커넥티비티·카카오i 결합한 신기술 쏘나타에 최초 적용

▲ 신형 쏘나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최초 탑재.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가 인공지능(AI) 기반 비서 기술을 탑재해 더 똑똑해 진다.
현대차는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 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를 활용한 서비스다. 카카오i는 다년간 축적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국내에서 신형 쏘나타가 처음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카오와의 협력은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고객에게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혁신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최근 ICT(정보통신기술) 업체 간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를 차량에 최적화 해 적용하는 기술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 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내일 날씨 어때?”라고 물으면 “내일 서울은 오전에는 맑고, 오후에는 구름이 조금 있겠어요”라고 답해준다.

또 기존 음성인식 길안내 서비스도 자연어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해 좀더 자연스러운 명령이 가능해졌고, 음성명령을 통한 공조장치 제어도 가능하다. 현대차는 운행 중 공조장치 제어를 위해 시선이 센터페시아로 향하지 않아도 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은 미래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뒷받침 돼야 할 기술 중 하나다.

이에 현대차와 카카오는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보다 강화해 차량의 모든 장치들을 언어로도 안전하게 제어하고, 궁극적으로는 차가 개인 집무실이나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에 차량용 비서 서비스를 처음 탑재한 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블루링크’ 사용자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추교웅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i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가 탑재됨으로써 고객들에게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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