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사업성격상 공개 할 수 없다"...자세한 설명 없어 의혹 증폭

▲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북한 인권단체에 대해 통일부가 지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 전 논설위원은 지난 16일 자신의 유투브 채널 ‘김진 티비’를 통해 ‘탈북 인권 활동가들이 미국에서 북한 인권에 대해 증언을 하려는 행사에 통일부가 지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위원은 방송을 통해 “이들을 도와주자”며 박상학 북한인권단체연합 상임대표의 계좌를 올려 보수단체의 지지를 호소했다. 김 전 위원의 이 영상은 5만명 정도가 시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에 이어 18일 조선일보는 “워싱턴에서 열리는 북한자유주간에 참석하는 탈북 인권운동가는 17명이며 이들의 예상경비는 2700만원”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의 소식을 들은 수잔 숄티 미국 북한자유연합 대표가 이들에 대해 항공료를 지원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통일부가 “지난 2017년 같은 행사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 인권 운동가 1인당 160만원의 항공료를 지원했으나, 올해엔 지원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통일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김 전 논설위원의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인지에 대해 “사업 성격상 자세히 알려드릴수가 없다”고 밝혔고 지난 2017년 지원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관해서도 “상세히 알려 드릴수가 없다”고 말했다.


키워드

#통일부 #김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