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터특보제 도입을 통해 시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여성문제, 성 충돌 문제를 해결 전망

▲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 여성정책을 조언할 젠더정책특보에 임순영(55세) 전 국회 보좌관이 지난 1월 임명됐다.

임 젠더특보는 이화여대에서 사회학 학사와 여성학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성폭력상담소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인권재단 ▲희망제작소 등을 거쳐 2012년 5월부터 작년 11월까지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실 보좌관(4급 상당)으로 근무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임 젠더특보는 젠더 관련 이슈를 전문적으로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며 “성평등 정책에 힘을 쏟겠다는 시장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고 밝혔다.
올해 도입한 젠더특보는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여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젠터특보의 주요적인 임무는 시의 성평등 관련 정책 수립과 추진 방향 자문이다.
시정 전반에 성인지 관점을 반영하는 정책방향성 수립 또한 그의 몫이다.
올해부터 서울시는 여성권익담당관을 신설해 젠더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일환으로 고용차별과 성별 임금격차 문제를 담당하는 성평등노동팀도 신설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젠터특보제 도입을 통해 시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여성문제, 성 충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서울시 안전, 복지, 일자리 정책에 젠더자문관(5급 팀장급)이 개입할 수 있는 협조결재 제도가 있다”고 설명하고 “가능성을 타진해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 도시공간, 주택 등 더 많은 정책에 성인지 관점이 반영되는 체계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박시장의 친여성행보가 대권을 향한 정치적 수순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박 시장이 친여성행보에 관심을 갖는 것은 20~30대 남녀의 ‘투표율’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실제로 지난해 지방선거와 19대 대선에서도 여성 투표율이 20~30대 모두에서 남성을 앞선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핵심 지지층(20~30대 여성)이 박 시장과 겹친다는 사실도 박 시장이 친여성행보를 강화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주요 관계자는 이에 대해 "청년청·청년의회, 보편적 청년수당 등 박원순표 청년 정책은 남녀 구분이 없다"면서 "성평등과 차별을 없앤다는 원칙 하에 연령, 계층별 맞춤 지원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특정계층에 대한 정책 특혜는 없다고 해명 했다.

반면 참여연대와 국가인권위원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는 "'성평등 도시'와 '여성안심특별시'를 기치로 직장 내 성희롱·데이트폭력·디지털 성범죄 추방 등 여성 안전을 강화하는 정책을 실제로 내실있게 펼쳐왔다"며 "실제로 많은 부분 기존 성 관련 적폐가 해소됐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