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 전 울산청장 파면 및 특검 요구...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는 정치수사" 주장

▲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파면 및 특검 요구를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학의 특검과 황교안 대표, 곽상도 의원에 대한 부실 수사 의혹 제기에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전 울산청장의 파면과 특검을 요구하며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제7회 지방선거 당시 황운하 전 울산청장의 편파수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선거에 낙선했다며 파면과 특검을 통한 실체적 진실 규명을 해야 한다고 22일 밝혔다.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현직 지방경찰청장 신분으로, 서슴없이 방송 인터뷰와 자신의 SNS를 통해 일방적인 ‘정치적’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설명이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대변인은 "바야흐로 ‘정치경찰'의 전성시대가 열린 듯하다"고 비판했다.


황 전 울산청장은 이에 대해 지난 20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엄정중립을 지켜가며 수사상황에 대한 언론노출을 자제해왔다”며 “당시 후보자(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직접조사나 정치자금법 등 위반혐의에 대한 입건을 유보하는 방법으로 절제된 수사를 진행해 왔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황 전 울산청장은 지난 21일 한 방송과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선거 개입의 윗선이 누구인지, 누가 지시했는지 배후를 밝혀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 “소설 같은 말씀에 제가 대응할 가치가 없고 그런 부분이 궁금하시면 특검을 발의해서 특검을 통해서 규명하시면 좋겠습니다”라는 발언을 내놓았다.

검찰은 황 전 청장의 수사지휘 아래 이뤄진 기소의견 송치에 대해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 측근 사건의 불기소 결정문에서 “증거가 부족해 무죄 선고가 뻔한 이 사건에 관해 아니면 말고 식의 신중하지 못한 기소 의견 (사건) 송치는 수사기관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울산경찰청은 울산시장 후보 공천 발표 당일인 지난해 3월16일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함으로써 지방선거에 줄곧 영향을 미쳤고, 여론조사에서 상당한 격차로 선두를 달리던 김 전 시장은 결국 여당 후보에 패배했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설명이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대변인은 "경찰이 하라는 ‘수사’는 안하고 이렇듯 ‘정치’에만 몰두한다면, 검경 수사권 조정은 ‘정치경찰’로 가는 고속도로만 내주는 꼴이 될 것"이라며 경찰 수사권 독립에 대한 우려의 뜻을 내비쳤다.

이어 "황운하 전 울산청장은 지난해 지방 선거에 개입해 무리한 조작수사를 감행한 것이 명백해진 만큼 파면되어야 마땅하다"며 "특검을 통해, 황 전 울산청장의 편파적인 기획수사를 이용한 피의사실 공표, 직권남용, 선거개입 혐의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과 고(故) 장자연씨 사건의 재수사를 요구하며 자유한국당 압박을 이어 가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은 특히 김 전 차관 사건 축소·부실 수사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당시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곽상도 의원에 총공세를 가하고 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검찰과 경찰이 전면적 재수사에 들어가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청문회나 국정조사, 더 나아가서 특별검사도 임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