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내년 2개소에서 시범사업… 핵심 전략계획 수립

▲ 서울시청 전경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가 쇠퇴한 동네시장과 그 소비자인 배후 주거지를 함께 재생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본격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마을의 소통광장 역할을 했던 동네시장의 기능을 복원해 마을경제 중심지로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시가 주도적으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개소에서 시범사업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1990년대까지 전통시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공간을 넘어 지역주민들의 만남‧소통‧축제의 장이었다"며 "그러나 시설이 노후화되고 대형마트‧인터넷쇼핑 중심으로 유통환경이 변화하면서 전통시장, 특히 주거지 주변의 이른바 동네시장들은 경쟁력을 잃고 지역 내 쇠퇴한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 등 공공에서는 그동안 시설‧경영 현대화 사업을 다각도로 추진했지만 전통시장의 매출상승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도시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시장 내 공간의 물리적 시설개선과 시장 상인에 한정됐던 기존 지원방식에서 탈피해 주거지 내 쇠퇴한 전통시장을 ‘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을 결합해 지역(마을)과 시장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그 해결책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가 수립한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주민공동체 활성화 ▲시장과 마을 연결 ▲시장 이미지 개선 ▲시장-마을 연결가로 환경개선, 네 가지를 골자로 한다.

도시재생센터 관계자는 "예컨대, 주민-상인 공동체가 중심이 돼 전통시장 축제 등을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장 내에 키즈카페나 청년몰 같이 시장과 마을을 연결하는 거점시설을 조성할 수 있다"며 "낙후된 이미지 개선을 위해 LED조명 교체, 배수로 및 위생환경을 정비하고 마을과 시장에 이르는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공중화장실, 무인택배함 등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가 새롭게 시작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기존에 시장에 한정됐던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소비자인 지역주민과 시장 간의 연결을 강화해 시장 활성화와 지역재생을 동시에 이루고자 하는 방안”이라며 “이번 도시재생 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희망지 사업 단계부터 상인과 지역주민 간 공감대 형성을 최대한 이끌어 내 성공적인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