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전 세계에서 23억개 팔려...지구 4바퀴 돌수 있는 양

▲ 초코파이 중국 매장 판매 사진

[투데이코리아=김태문 기자] 오리온 초코파이가 2018년까지 누적매출 5조 2420억 원을 기록했다. 1974년 첫 출시이후 지난해까지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전세계에서 판매된 금액이다.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만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낱개 기준 약 23억 개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초코파이를 일렬로 세우면 지구를 4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양이다.


오리온은 맛 등 계절 한정판 제품을 출시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적용, 환경부로부터 녹색인증을 받는 등 친환경 제조에도 앞장서고 있다.

해외에서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며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한 이래 2006년 베트남과 러시아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좋은 친구’라는 뜻의 ‘하오리요우 파이'로 현지 제품명을 정하고 중국인들이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시하는 가치인 인(仁)자를 패키지에 삽입해 감성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지난 2016년에는 차를 즐겨 마시는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초코파이 마차’를 출시했고, 지난해에는 한국에서도 히트했던 글로벌 전략 신제품 ‘초코파이 딸기’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같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중국 고객 추천지수 파이부문 5년 연속 1위, 중국 브랜드 파워지수 파이부문 3년 연속 1위 등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충성도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이어나가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情’과 유사한 ‘Tinh Cam’(정감)을 패키지에 적용하고, 초코파이가 제사상에도 오를 정도로 베트남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지난 2017년에는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빵 속에 카카오를 듬뿍 담은 ‘초코파이 다크’를 출시해 큰 인기를 얻으며 성장을 가속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초코파이를 베트남 법인 최초 메가브랜드(연 매출 1,000억 원 이상 브랜드)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러시아에서도 초코파이는 지난 2016년부터 매해 5억 개 이상 판매되며 소비자들에게 맛과 품질이 보증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초코파이 다크’와 ‘초코칩 초코파이’를 통해 현지 시장 내 초코파이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뜨베리주 신공장 투자 등을 통해 현지 공략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지난 45년간 보내주신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제품력을 강화하고 인도 등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글로벌‘초코파이 신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