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대대적인 보완 필요" 비판

▲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자진사퇴의사를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자진 사퇴했다.


또 같은 날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 장관 후보자를 지명 철회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정호 후보자는 국토부 출입기자들에게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서 사퇴한다"며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라는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조동호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회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문 대통령은 오늘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야당은 일제히 정부와 여당을 향해 "처음부터 철저한 검증을 거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며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해보인다"고 비판했다.


야권의 반발과 두 후보자의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로 문재인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 7명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정치권은 향후 정부 정책 추진에도 도덕성 결함을 이유로 대여 공세에 휘말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의당 관계자는 "최정호 후보자의 투기의혹과 조동호 후보자의 해외 부실 학회 참석은 도저히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것들이었다"며 "국민들의 의문부호가 더욱더 커지기 전에 마땅한 결정을 내렸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민심으로 탄생한 권력인 만큼 어느 정부보다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가 되어야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더 겸허한 자세로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