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전망 우려 확산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권규홍 기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대외 여건은 불확실성이 여전히 그 어느때보다 높다”며 "우리나라의 통화 정책 방향 결정에 상당히 신중을 기해야 할때"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개방경제인 우리나라는 늘 대외 여건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다”며 “지난 2월 28일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 당시 주요국의 통화 정책, 미‧중 무역 협상, 그리고 브렉시트 등 대외 여건이 녹록치 않았다. 이후 한달간 상황을 살펴봤더니 주요국의 통화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은 상당히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 연준의 지난달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결과가 예상보다 완화적 이었다. 당시 시장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사실상 종료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었다”며 “ ECB는 현 수준의 정책금리 유지 기한을 금년 여름에서 연말까지로 늦추었고 일본은행도 당분간 현재의 완화적인 정책기조를 유지할 것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이 총재는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이 같은 입장 변화를 종합해 볼 때, 금년 중 주요국의 통화정책은 대체로 현재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국내외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 글로벌 경기둔화 흐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자본유출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우려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비쳤다.

하지만 “미국의 무역정책과 관련된 불확실성은 줄지 않고 있으며, 중국과의 무역분쟁 역시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미국은 최근 EU 그리고 일본과도 무역협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며 미국의 움직임을 예단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총재는 “브렉시트 문제 역시 당초의 탈퇴시한을 일시 연장했지만 의회에 이견이 커 언제 어떠한 형태로 결론날지 모르기에 예상하기 매우 어렵다”고 견해를 밝혔다.

아울러 “BIS 총재회의에서도 향후 글로벌 경기상황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대체로 글로벌 경기가 다소 둔화되긴 하겠지만 침체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고 밝혔지만 “국제 정치적 리스크가 더해져 주요국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마지막으로 “그 간의 국내 경제지표를 바탕으로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다시 짚어보고 있다”며 “그간의 거시경제 흐름과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앞으로의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단과의 질의응답 시간에서 이 총재는 지난주 국회에서 화폐단위 변경논의를 시사했는데 어떤 의미인가를 묻는 질문에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통화 호칭 변경)이 필요할 때라고 해서 말씀드린 것이 아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의원들이 질문해서 그야말로 원론적인 말씀을 드린것이다”라며 “논의할 때는 됐다. 하지만 지금이냐고 하는 것은 지금 이 시점, 그것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은 아니다.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많기에 이것은 정말 컨센서스(consensus:의견일치)가 없이 추진하면 이 조치에 대한 의구심만 키울 수 있으며 불필요한 혼선이 있을 수 있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이 총재는 최근 여론을 보면 한국은행을 향해 ‘한은사(寺)’(통화정책에 수동적인 한국은행을 비판하는 말)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는데 어떤 생각이냐는 질문에 “따끔한 질책으로 생각한다. 작년 7월 국회에서 업무보고 할 때 이와 관련된 보도된 기사를 보고 의원님들이 '한은이 쓸데없이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질책을 하셨던 일이 있다”며 “이런 소리를 들으면 연구하고 분석하는 직원들이 위축이 될 수 있다. 언론에서도 균형된 시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 앞으론 여론 반응도 신경써서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 경제연구원의 연구방향도 바꿀 생각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을 이 총재는 추경을 하게 되면 지금 2.6%에서 더 올라가게 되는 건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추경 갖고 2.6%을 조정할 수는 없다. 전망을 할 때 추경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그 다음에 추경이 되더라도 어느 정도에 편성이 되는지, 그 다음에 그 용처가 어디인지에 따라서 전망에 반영하는 정도가 다를것이다”라며 “여기서 결정할 것은 아니고 조사국 실무진들이 할 것인데 고민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시기, 규모, 그 다음에 용도를 모르기 때문에 반영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며 여러 가지 하방리스크, 대외여건을 보면 하방리스크가 커진 것은 사실인데 그것을 전망에 반영할 수 있을지 여부는 판단이 안 선다”고 소신을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