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총리가 제주4.3 희생자들에게 묵념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제주 4.3 사건 71주년 추념사를 통해 “제주도민이 이제 됐다고 할 때 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하며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고 실종자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제주4.3 평화공원을 찾은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완성을 역사적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얼마전에도 정부는 4.3희생자 130명과 유족 4951명을 추가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확대해 갈 것이며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서 국회와 협의해 정부의 생각을 제시하겠다”라며 “4·3평화재단 출연금도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71년전 4월은 분명 찬란한 봄이었지만 당시 제주는 광기와 폭력에 짓밟혔다. 세계가 냉전으로 나뉘고 조국이 남북으로 갈라지는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참혹하게 희생되었다”며 “이념이 뭔지도 모르는 제주양민들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광기의 폭력에 희생되었다. 7년간 제주 인구 10%에 해당하는 3만명 이상이 희생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까스로 목숨을 지킨 사람들은 연좌제를 비롯한 사회의 낙인이 찍혀 반세기 넘게 그날의 기억을 억지로 숨기고 살아야 했다. 반세기 넘게 4.3이라는 말 자체가 내륙에서도 금기에 가까웠다”며 “하지만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의 진실을 덮지는 못했다. 지식인들이 4.3의 진실을 은폐와 왜곡의 늪에서 끄집어 냈다. 학생들과 시민들이 탄압을 무릅쓰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4.3의 진실은 민주화와 함께 열렸다. 지난 김대중 정부시절 4.3 진상규명특별법과 제주4.3위원회가 만들어졌고 진상규명, 명예회복, 유해발굴 유적지 복원등이 시작됐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했다. 2014년 4월3일엔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고 오늘 처음으로 군과 경찰도 4.3을 인정하고 사과했다”고 전했다.

끝으로 이 총리는 “제주도민 여러분께 정부를 대표해 거듭 위로와 경의를 표합니다”며 “4,3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의 발언대로 군과 경찰은 이날 동시에 4.3항쟁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제주도민에 사과했다.

국방부는 이날 공식 성명을 통해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민갑룡 경찰청장 역시 광화문에 마련된 ‘제주4.3항쟁 71주년 추념식’에 참석해 “4·3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정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한다”며 “화해와 상생의 희망이 반성에 따라 돋아나기를 기원한다. 경찰도 이에 동참해 지난 역사를 더욱 깊이 성찰하면서 오로지 국민을 위한 민주·인권·민생 경찰이 되겠다”고 사죄했다.


키워드

#제주 #이낙연 #4.3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