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의원, 피의사실공표, 심야수사, 포토라인 세우기 등 지적

▲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지난 4일 법제사법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피의사실공표가 도를 넘었다며 지난 4일 국회 법사위에서 박상기 법무장관에게 검찰의 잘못된 수사관행을 바로잡으라고 촉구했다.


이만희 의원은 당시 법사위 질의에서 "검찰의 피의사실공표가 의도적인 게 아니냐"고 법무장관에 묻자 박상기 법무장관은 “저도 검찰이 의도적으로 하는게 있지 않나 의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검찰이 공공연하게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는 마당에 의심이 든다면 검찰의 잘못된 수사관행을 곧바로 시정하고 바로잡아야 할 법무부 장관으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고 규탄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른바 ‘KT 채용비리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남부지검을 비롯해 검찰의 피의사실공표가 노골적으로 자행됐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특히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피의사실공표, 심야수사, 포토라인 관행 등을 없애는 방향을 검토하라고 검찰에 지시했다"며 "또 지난 2월에는 다시 수사과정에서 피의자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공보준칙을 철저히 준수하라며 검찰에 지휘공문까지 보냈지만, 검찰은 꿈쩍도 하지 않는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측은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검찰의 의도를 의심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의심이 든다면 의심을 풀어낼 수 있도록 즉각 조치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는 딸이 케이티(KT)그룹에 비정상적인 경로로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