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산불 북쪽으로 번지면 북한측과 협의해 진화작업" 지시

▲ 강원지역에 난 산불로 인해 주민들이 대피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정부는 강원 지역 산불에 대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5일 행정안전부는 오전 9시를 기해 강원지역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하고 강원지역에 대한 지원에 들어갔다.

정부로부터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되면 해당 지역은 재난 경보를 발령할 수 있고 물자나 인력을 동원하는 행정권한이 확대되어 공무원을 비상소집하거나 학교 휴업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위해 중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강원지역 산불의 피해 정도가 집계되는 것에 따라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4일 저녁 산불 소식을 듣고 강원도로 출발해 산불 진화를 진두지휘했다.

이날 저녁 강원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산불은 강원지역을 강타한 강풍을 타고 삽시간에 강원 전 지역으로 번지는 재난으로 변했다.

산불로 인해 강원 강릉시, 동해시, 속초시 일대의 산과 주택가 도로가 화재에 휩싸여 지역 주민들은 긴급 대피했다. 하지만 이 와중에 주민 2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입어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 같은 사태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밤 긴급 NSC를 소집하고 “강원 지역에 가능한 모든 물자를 동원해 진화를 주문”함과 동시에 “피해주민들에 대한 지원과 인명피해가 나지 않도록 주민 안전에 만반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또 "산불 진압이 어렵다면 확산 방지에 주력하라"면서, "산불이 북쪽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벌이라"고 주문했다.


산림청은 5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주불 진화가 완료되었고 강원 인제 50%, 강릉 20% 진화율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