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대출태도는 '중립', 중소기업 대출은 '완화' 될 듯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한국은행은 7일 금융기간 ‘대출행태서베이’보고서를 통해 국내은행이 중소기업에겐 대출을 완화하겠지만 가계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선 강화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태도는 신용카드회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권에서 강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국내은행들이 대기업에 대한 은행의 대출태도에 중립수준을 보일것이며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중소기업금융 인센티브 활성화, 새로운 예대율 규제 적용(2020년 예정) 등의 영향으로 중소법인대출을 중심으로 완화될 전망을 보인다고 밝혔다.

가계에 대한 대출태도는 일반대출에 대해 중립적이나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는 각종 규제, 부동산 경기 부진 등의 영향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 국내은행 차주별 대출행태지수(자료=한국은행)

▲ 비은행금융기간 대출행태지수 (자료=한국은행)

한은 관계자는 신용위험에 대해선 “올해 2/4분기중 대기업의 신용위험이 주요국 성장세 둔화 등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실적 부진 등에 따른 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우려 등으로 신용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가계의 신용위험은 주택가격 하락, 가계소득 개선 제약 등의 영향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 대출 수요를 살펴보면 올해 2/4분기중 국내은행이 판단하는 대출수요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운전자금과 여유자금 수요가 확대되면서 증가할것이 전망되며, 가계의 경우 규제 강화, 부동산 경기 부진 등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수요는 감소하겠으나 고용부진 등에 따른 생활자금 수요 증가 로 일반대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비은행금융기관 대출태도는 신용카드회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권에서 강화될 전망이다.


국내은행의 차주별 대출 태도지수 (자료=한국은행)

상호금융조합 및 상호저축은행의 대출태도는 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 감독 강화, 가계부채 관리 지속 등의 영향으로 강화될 전망이며, 생명보험회사의 경우 부동산경기 조정 가능성 등에 따른 여신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대출태도를 강화가 전망된다.

또한 비은행금융기관 차주의 신용위험은 일부 지역의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담보가치 감소 우려, 차주의 채무상환 능력 저하 가능성 등으로 모든 업권에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에 대한 대출수요는 주택 매매거래 감소 등으로 모든 업권에서 줄어들 전망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