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뿐 아니라 관세 문제로 주요 의제에 포함해야”

▲ 지난해 9월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롯데 뉴욕 팰리스 호텔 허버드룸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오는 10일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 일정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에게 “미국 정부가 부과한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폭탄을 해결하고 귀국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차 노조는 8일 성명서를 통해 “문 대통령은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불평등조약인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과 자동차 25% 관세협상 등의 통상외교 실패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9월 24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한미 FTA 재협상으로 픽업트럭 25% 관세가 2041년 20년 추가연장 등의 한국산 자동차에 1차 페널티가 불평등하게 적용됐다”며 “트럼프의 25% 관세폭탄 추가적용은 2차 페널티이기에 문재인 정부의 범정부적인 통상교섭 대책수립으로 전략적인 대응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9월 30일 미국, 멕시코, 캐나다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개정에 합의해 핵심인 자동차 분야에서 무역확장법 232조가 시행되더라도 캐나다 연간 260만대, 멕시코 연간 240만대까지 무관세를 허용하고 15% 증가해도 관세를 면제키로 한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결과를 예로 들며 문재인 정부의 통상교섭 실패를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제 공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시 넘어갔다“며 ”트럼프의 결정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25% 관세폭탄 적용과 면제의 기로에 서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의제 뿐만 아니라 한국산 자동차 25% 관세폭탄이 면제될 수 있도록 주요의제에 추가해 양 정사의 톱다운 협상으로 해결하고 귀국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5월 18일까지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25% 적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