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 보안성, 편의성 높인 행정서비스 제공

▲ 서울시 로고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는 지난 3월 블록체인 기반 엠보팅과 장안평 중고차 매매 시스템의 운영을 시작한데 이어, 연말까지 추가적으로 6개 분야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확대 개발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14개의 블록체인 기반의 행정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는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지난해 10월 발표한 바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는 ▲서류 없는 온라인 자격검증 ▲마일리지 통합 관리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확대 ▲시간제 노동자 권익보호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민주주의 서울 등의 다양한 분야의 블록체인 행정서비스를 개발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추가 개발되는 6가지 서비스들은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인 높은 신뢰성, 보안성을 바탕으로 시민 생활의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 블록체인 전문가들의 자문을 수시로 받아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인 행정서비스의 신뢰성, 보안성,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잘 녹아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태균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올해는 市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실용화의 원년으로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다양한 블록체인 행정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행정서비스의 신뢰성, 보안성, 편의성의 획기적인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대대적인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개발을 통해 침체되어 있는 민간분야 블록체인 서비스 확산과 기술개발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