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여러 여건 비추어볼 때 미성숙” 판단 시기 무기한 유보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37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금융위원회)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전북혁신도시가 제3 금융중심지로 선정하는 프로젝트가 12일 사실상 무산됐다.

금융위는 “현 상황에서 전북혁신도시가 제3 금융중심지로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며 “단기적 판단으로 보완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7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판단했다.

▲ 금융중심지 지정 시 고려사항(금융위 제공)


미성숙한 부분에 대해선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 개선 △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논리 구체화 등을 권고했다.

추진위는 “지난 10년간 서울과 부산을 양대 축으로 금융중심지 정책에 대해 국내 금융 산업의 양적 성장과 인프라 개선 등 성과를 봤으나, 국내 금융중심지에 글로벌 인지도와 금융산업 경쟁력은 아직 미흡한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추후 재논의에 대해선 “여건 성숙도 및 추진 상황에 따라 결정될 문제로 시기 특정할수 없다”고 일축했다.

특히 현재 전북 혁신도시에는 금융중심지로서 위상을 가질만한 금융회사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유일한 상황인데, 기금운용본부의 우수 인력이 퇴사하는 상황이라 종합적인 생활여건 마련을 통한 국민연금의 안정적인 정착도 주요 과제라고 금융연구원은 언급했다.

금융연구원은 “일부에서는 단순히 농생명과 금융을 기계적으로 연계해 농업관련 금융회사인 농협 본점의 이전 필요성을 제기하는 주장이 있으나 농생명산업과 금융중심지로서 발전가능성을 논리적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과제는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있는 만큼 사실상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전북 전주를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는 제1(서울), 제2(부산) 금융중심지도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애초부터 대통령 공약이었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추진된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 등 2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 전북혁신도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하는 자산운용사 특화 금융중심지'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다.

영국 컨설팅그룹 Z/Yen이 지난달 발표한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25호’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과 부산의 국제금융센터지수는 각각 112개 도시중 36위, 46위를 기록했다.

두 도시 모두 2015년 기준 서울 36위, 부산 24위였던 만큼 지난 몇 년간 경쟁력을 잃은것만 아니라 제 3 금융도시를 추진하는 것이 타당성이 낮은 것 아니냔 비판을 받아왔다.

GFCI는 세계 주요 도시의 국제금융 경쟁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수 중 하나다. 비즈니스 환경과 인적 자원, 인프라, 금융산업 발전 등을 종합 평가해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발표한다.

다만 최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추가 지정 가능성과 그에 필요한 논의를 닫겠다는 뜻이 아니다”며 “가능성은 열려있다. 다만 특정 (추가 지정) 시기를 말하기에는 지금으로서는 성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금년 중 5차 (금융중심지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의 기본방향을 수립하면서 금융중심지로서 우리의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