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결단만 한다면 ‘남북미 3자 회담’도 가능

▲ 문재인 대통령이 4차 남북정상회담을 공식제의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제4차 남북 정상회담’을 공식 제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제기되었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북미간의 대화의 동력을 되살리는 자리였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 행정부의 핵심인사들을 만나 폭넒은 의견을 교환한 결과 외교적 해법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원칙을 재확인 했다”고 말했다.

이어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데 트럼프 대통령과 공감하고 남북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며 “김 위원장이 결단을 내릴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다. 북한의 대화 지속 의지에 감사를 표한다”며 “김 위원장의 뜻이 확인된 만큼 남북 정상회담을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남북정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또 한 번의 남북 정상회담이 더 큰 기회와 결과를 만들어내는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그간 세 번의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은 오랜 적대와 대립의 한반도 질서를 평화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로 바꾸는 변화를 함께 이루어냈다”며 “한반도 평화는 우리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물론이고 경제와도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다”라며 김 위원장과의 대화의지를 강력히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필요한 일을 마다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강화 등 한반도 평화 질서를 만드는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며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