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한국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밝혔다. 다만 그 조건으로 조속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타결을 제시했다. 또 노조 집행부가 요구한 조건에 대해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17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16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을 만나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경영 활동을 약속하며 임단협 타결을 위한 논의를 함께 진행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이 자리에서 “르노삼성차는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기업”이라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한국 시장에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설명하며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를 첫 사례로 들었다.

그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세계 최초로 선보인 크로스오버 SUV XM3 인스파이어는 세단의 편안함과 정숙성, SUV의 높은 포지션과 넓은 시야 등의 장점을 함께 담아 한국 소비자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모델”이라며 “르노삼성차의 주요 모델인 SM6와 QM6 신차 개발을 비롯해 도넛탱크 등 LPG 관련 선도 기술 개발 역시 한국 시장을 위한 주요한 기술 투자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소비자들에게 차량 구매 시 다양한 선택권을 줄 수 있도록 △클리오 △마스터 △트위지와 같은 기존 국내 시장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차량들을 소개하는 것 역시 르노삼성차가 지속적으로 해 나갈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올 9월부터 부산에서 생산이 예정돼 있는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통해 신규 고용 창출, 수출 증대 등의 지역 경제성장 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르노삼성차의 내수와 수출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은 서로 다르다는 점도 강조했다.

부산공장은 생산 물량 중 65%를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지금과 같은 2교대 고용 유지를 위해서라도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통해 XM3 유럽 판매 차종 등 후속 수출 물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노조 집행부의 ‘인사경영권 합의 전환’ 요구에 대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이어 부산공장의 파업 장기화로 출고 차량의 품질에 일부 소비자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이번 달 SM6와 QM6를 구입한 모든 고객들에게 7년/14만km 보증연장 무상제공을 결정했다”며 “이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다면 내놓을 수 없던 것으로 르노삼성차 임직원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품질과는 타협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 르노삼성차동차 부산공장.

한편 임단협 협상을 두고 노사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르노삼성차에는 현재 ‘노노(勞勞) 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 일부 근로자들의 이탈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지난 15일 주·야간 4시간씩 벌인 부분파업의 노조원 참석률은 58%로 집계됐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노조원이 참여를 안한 것이다.

이는 노조 파업 초기와는 다른 모습이다. 노조원들의 파업 참석률을 점점 낮아지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참가율 70%를 기록했지만 12일 62%로 주저앉았다.

강경했던 노조가 점점 파업에 참여안하는 것은 노조 집행부에 반기를 든 노조원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파업으로 인한 회사 측의 생산 손실이 점점 커지고 부산공장 가동률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자 공장이 ‘문을 닫을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의 파업이 이어짐에 따라 르노삼성 측은 노조 파업에 따라 오는 29~30일, 다음 달 2~3일에 부산공장 ‘셧다운’에 돌입한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생산손실이 가중돼 근로자들에게 휴가를 쓰게 하고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오늘(17일)과 19일에 주야간 4시간씩 부분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이번에 단행하는 파업에서 근로자들의 참가율이 50%를 밑돌면 노조 집행부는 더 이상 파업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